요한계시록 3장 7절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25년 12월 12일
7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9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11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12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13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소아시아 일곱 교회 중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나 우리 시대에도 꼭 필요한 말씀이기에 우리가 붙잡아야 할 말씀입니다. 오늘 우리 교회에서 이 설교를 통해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요한계시록에 등장한 일곱 교회 중에서 칭찬받은 교회는 빌라델비아 교회와 서머나 교회입니다. 특별히 빌라델비아 교회는 작은 능력을 가지고도 신앙을 지킴으로 칭찬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에게 은혜 되는 것들을 찾아 함께 은혜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 다윗의 열쇠 (키)
7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이번에 대만 타이중을 방문하였습니다. 하워드라는 호텔에서 투숙하였습니다. 목사님께서 타이중 공항에 도착하였고 모두들 피곤하여 호텔 맞은편 식당에서 밥을 먹고 각자의 방으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호텔에 들어가는 입구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알고 보니 카드 키가 있어야 엘리베이터를 탈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716호라서 문에 키를 대니 자동으로 열리게 되었습니다.
38년 전 서상진 선교사님의 만남이 있었습니다. 서상진 선교사님은 타이중 순복음교회와 깊은 연관이 있으시며, 관련 간증도 많으십니다.
서상진 선교사님은 순복음세계선교회 대만총회장으로 활동하시면서 대만 타이중 순복음교회에서 목회하고 계십니다. 대만 교회 연합과 일치에 크게 기여하신 공로로 시상도 받으셨다고 합니다.
젊은 시절 30대에 대만에 오셔서 교회를 개척하셨는데, 아무도 오지 않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시니 주인이 시끄럽다고 나가라고 하여 다른 장소로 옮기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한국에서 오신 성도님들이 대만에서 건설하시는 분들이 계셨고, 덕분에 넓은 평수로 옮겨올 수 있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IMF로 인하여 많은 한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기도함으로 633평을 주시게 되었습니다. 2019년 코로나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게 되었을 때에는 세 교회로 부흥하게 되었습니다. 사모님께서 한 교회, 아드님께서 한 교회를 맡게 되면서 교회는 부흥의 파도를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윗의 열쇠는 능력입니다. 다윗의 열쇠는 부흥으로 이끄는 마스터키입니다.
- 작은 능력을 가진 교회
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요한계시록 3장에 나오는 빌라델비아 교회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 중에서 유일하게 책망이 없이 칭찬만 받은 두 교회(서머나 교회와 함께) 중 하나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빌라델비아 교회를 향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요한계시록 3:8b)
빌라델비아 교회는 당시 특별히 부유하거나 세력이 강한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유대인 회당으로부터 극심한 핍박과 배척을 받으며 약하고 보잘것없게 여겨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작은 능력’은 교회가 영향력, 재정, 규모 면에서 큰 교회보다 부족함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선교사님들이 처음 전 세계 모든 곳으로 파송되었을 때의 공통적인 특징이 바로,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곳에 가서 10년, 20년, 30년, 40년의 세월이 흐르자 큰 능력을 가진 교회로 부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리 교회에서 후원하고 있는 김종국 목사님, 윤정열 선교사님, 로델 선교사님 그리고 이번에 방문했던 타이중 순복음교회 목사님도 그러합니다. 우리 성원순복음교회도 작은 능력을 가진 교회이지만 앞으로 큰 능력을 가지고 세계의 많은 선교사님들을 도우며 살아갈 것입니다. 새벽마다 기도하는 불씨가 큰 능력의 불씨가 되고, 성경을 읽는 우리 성도들이 큰 불씨가 되어 성경의 글자들이 살아 움직이는 성도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선교사님의 말씀에 의하면, 많은 대만의 부자들은 벤츠를 타고 절에 들어가서 공양하고 시주하는데, 우리 교회에 오시는 성도님들을 보면 너무나 가난하고 힘든 성도님들이 많았다고 간증하셨습니다. 성도님을 안수하는데 도저히 낫지 않을 질병을 가진 성도인데 안수함으로 질병이 치료받고, 다리를 저는 사람들이 뼈가 맞춰지면서 걷게 됨으로 10명의 식구가 교회에 들어와 하나님께 충성하는 성도가 되었다는 간증을 들었습니다.
‘작은 능력’으로도 하나님 안에서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빌라델비아 교회의 메시지를 가장 강력하게 보여주는 구약의 대표적인 사건은 바로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입니다. 다윗은 거대한 장수 골리앗 앞에 섰을 때, 당시 블레셋 최고의 무장이었던 골리앗은 온갖 철갑과 청동 투구, 큰 창과 칼로 무장하고 있었지만, 다윗에게는 단지 “물매(sling)” 하나와 “매끄러운 돌 다섯 개”가 전부였습니다.
골리앗과 다윗을 비교했을 때, 다윗의 물매는 초라하기 짝이 없는 ‘작은 능력’이자 ‘무기’였습니다. 당시 전쟁에서 물매는 목동들이 짐승을 쫓거나 작은 돌을 던지는 도구였지, 거대한 장수를 상대하는 주된 무기는 아니었습니다. 다윗은 “너는 칼과 창과 단창을 가지고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사무엘상 17:45)라고 선포했습니다. 이스라엘 군대의 칼과 창이 아닌, 하나님의 이름과 작은 소년 다윗의 믿음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왜 작은 능력으로도 승리할 수 있는가?
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에 수많은 핍박과 박해가 있었습니다. 많은 수가 아니었지만 성도들은 믿음을 굳건하게 지키며 예수님의 이름을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의 충성과 인내심을 보셨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과 함께할 때 12명 모두 예수님의 십자가 앞에서 도망가게 되었고 그중 한 명인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팔고 자살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예수님의 부활 사건과 성령의 충만을 받고 난 뒤에 그들의 삶이 변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 이러한 충성 때문에 열린 문 축복을 주셨습니다.
8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하나님은 충성하는 빌라델비아 교회 성도들에게 여러 가지 문들을 열어 주셨습니다.
1) 구원의 문입니다. 예수님의 구원의 문입니다.
요한복음 10장 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2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3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영국의 에드워드 모트(Edward Mote)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37세까지 캐비닛 제조공으로 일하며 살았습니다. 하지만 그의 삶은 열등감과 불평, 원망으로 가득 차 있었고, 아무런 의미나 소망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는 불행한 유년 시절을 보냈고, 젊은 시절에는 매우 방탕한 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추운 겨울날, 런던 거리를 방황하던 그는 우연히 한 교회 앞에서 발걸음을 멈추었습니다. 무슨 생각이었는지 그는 예배당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그곳에서 존 하야트(John Hyatt) 목사님이 요한복음 3장을 본문으로 ‘거듭나는 도리’에 대한 설교를 하고 있었습니다. 모트의 마음은 점점 더 강렬한 감동으로 물들기 시작했습니다. 말씀은 그의 마음을 깊이 찔렀고, 그는 ‘그래, 나도 거듭나야 한다!’는 간절한 소원을 품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 성령께서 에드워드 모트의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주셨습니다. 그는 그 자리에서 예수님을 자신의 구주로 영접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 이후 그의 삶은 완전히 변화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내 망치 소리는 이제 노래하기 시작했습니다. 내 망치는 이제 춤을 추고, 내 눈동자에는 생기가 돌고, 마음속에는 생수가 솟아납니다. 예수께서 내 마음에 오셨기 때문입니다. 나는 거듭났습니다!”
2) 믿음의 문입니다.
사도행전 14장 27. 그들이 이르러 교회를 모아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보고하고 28. 제자들과 함께 오래 있으니라
이방인들에게 모든 문들을 열어주셨습니다. 어떤 이에게는 사업장의 문일 수 있고, 믿음으로 치료의 문일 수 있으며, 믿음으로 하늘 문을 여는 것입니다.
3) 전도의 문도 열어주셨습니다.
골로새서 4장 3.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 일 때문에 매임을 당하였노라
선교사님의 간증을 들었습니다. 처음에 대만 말을 하지 못하여 얼마나 어려움이 있는지 모른다고 하셨습니다. 말문을 열어달라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셨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예화로 만두 먹고 가세요, 나와 함께 같이 자요라고 들릴 수 있는 말 때문에 오해가 있었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만두(水餃)와 잠자다(睡覺)의 발음이 표준 중국어에서 ‘슈이쟈오’로 약간 비슷하게 들리기 때문에 생기는 언어유희는 있지만, 의미는 완전히 다르다는 점! 대만 분들도 아마 들으면 재미있어 하실 거예요.
4) 하늘 문을 열어주십니다.
요한계시록 4장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시더라
내가 곧 성령에 감동되었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찬양] 하늘 문이 열리고 (우리 함께 기도해) 우리 함께 기도해 주 앞에 나와 무릎 꿇고 긍휼 베푸시는 주 하늘을 향해 두 손 들고 하늘 문이 열리고 은혜의 빗줄기 이 땅 가득 내리도록 마침내 주 오셔서 의의 빗줄기 우리 위에 부으시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