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1장 2절 새벽기도회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25년 4월 9일
-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맹자의 말입니다.
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 임무를 내리려 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그의 마음과 뜻을 고통스럽게 하고 그 힘줄과 뼈를 괴롭게 하며 육체를 굶주리게 하고 그 몸을 궁핍하게 한다. 그가 하고자 하는 바를 어긋나게 하며 마음을 동하게 하여 성격을 참게 함으로써 그가 할 수 없었던 것을 할 수 있게 함이다.
우리들이 흔히 쓰는 말 중에 하늘이 그 사람에게 큰 임무를 주려고 할 때는 반드시 시련을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성경에서도 시험을 만나거든 기쁘게 여기라고 하였습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순탄하게 살아가리를 원합니다. 고난도 없고 어려움도 없고 환난도 없는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씀하지 않습니다.
잠언 20장 21.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은 마침내 복이 되지 아니하느니라
사업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면 많은 여러움 끝에 마침에 자신의 사업을 일으키는 축복을 받습니다. 젊은 시절에 성공한 사람들은 불행한 사람이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시느냐고 물어보면 그렇저럭 삽니다. 하고 대답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살지 못하고 한국을 떠나는 사람들의 말속에는 헬조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헬은 지옥(Hell)과 조선(朝鮮)의 합성어입니다. 마치 대한민국이 지옥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교회 앞에 10분만 걸어가면 홍대인데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한국을 찾아와 한국을 극찬합니다. 너무 살기 편하고 너무 의료시설이 잘되었고, 너무 안전하고 편안하고 교통시설이 잘되어있어 이곳에서 살려고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저희 부부가 아주 감깐 필리핀 바닷가를 걸었습니다. 진주를 사라고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진주를 아주 많이 사왔습니다. 지금은 사지 않습니다.
진주는 바다에서 얻은 보석입니다. 조개 속에 작은 모래가 들어가 진주가 되는 것입니다. ‘아빌퀼리테’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부드러운 조갯살에 박히게 되면 조개 자신이 어떻게 대처하는냐에 따라서 진주가 되기도하고 불순물이 되기도합니다. 모래알 이 진주가 되려면 라카라고 하는 특수한 액체가 몸에서 나오서 모래를 감싸고 수 많은 고통을 이겨내고 마침내 진주가 되는 것입니다.
신앙생활도 마찮가지입니다. 우리에게 역경이 다가옵니다. 우리에게 연단이 다가옵니다. 연단은 우리를 괴롭히는 모래알입니다. 이것을 우리가 수용하고 그것을 이기기 위하여 기도의 라카, 인내의 라카를 놓아내릴 때 우리에게 아름다운 영롱한 진주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 연단이 다가올 때에 스스로 좌절하고 포기하고 실망하면 영롱한 진주조개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스스로 포기하면 실패한 인생이 되거나 스스로 자살하여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진감래라는 말이 있습니다. 쓰디 쓴 인생의 삶속에 달콤한 행복이 있다는 말입니다. 바로 욥이 생각납니다. 그는 우스 땅에 가장 경건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인입니다. 자신의 교만을 꺽기 위하여 날마다 회개하고 날마다 경건하게 살았습니다. (생일잔치에서)
그러나 사탄의 시험으로 10명의 자식들, 그리고 재산들을 잃었습니다. 그리고 아내마저 도망가버리고 질병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의 친구들이 와서 위로하지만 위로가 아니라 저주와 같은 말을 합니다. 그는 고진감래하였습니다. 주신이도 하나님이시요 취하신 이도 하나님이라고 생각하였던 것입니다. 고난의 날이 지나고 행복의 날이 다가오게 되었고 그는 모년에 받은 축복보다 더 많은 복을 받게 되었습니다. 고난당한 사람들은 욥의 인내를 배우야합니다.
- 진주를 만들기 위하여 여러가지 시험을 만날 때에 기쁘게 여기라
약 1: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시험이 있다는 뜻이고 시험도 여러 가지라고 하였습니다. 물질에 대한 시험, 자녀에 대한 시험, 직장에 대한 시험, 결혼에 대한 시험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험을 만나거든 기쁘게 여기라고 하였습니다.
시험을 만나면 우리가 어떻게 기쁘게 생각할수 있습니까? 도저히 불가능한 문제입니다. 아 시험아 이것은 진주를 만들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구나 생각하고 기쁘게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시험을 잘 구분해야합니다.
첫번째 시험은 하나님이 주시는 연단, 테스트입니다. 믿음의 선진들이 격은 연단입니다. 테스트입니다.
둘째는 마귀가 주는 유혹, 시험입니다. 마귀가 아담과 하와를 시험하였습니다. 그들은 시험으로 죄를 짖게 되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욥은 시험을 받았지만 정금과 같이 나오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고비를 잘 넘겨야합니다. 물질의 고비입니다. 너무가 물질적으로 어려운 사르밧과부는 엘리야 주의 종의 말에 시험이 들수 있었지만 먼저 엘리야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시험하실 때에 3일의 고비를 잘 넘기고 하나님께 이삭을 바치려할 때에 미리 준비하는 어린양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믿음의 조상이 되게 하셨습니다.
- 왜 하나님은 우리에게 시험을 주시는가? 겸손하게 하시려고
신 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심이라
신 8: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육체의 강건을 위하여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피곤하고 귀찮은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나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잠은 편하고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람으로 병들게하고 죽어가게 만드는 것입니다. (김영애집사님, 박철현권사님)
미국의 대학교에서 이러한 일이 있었습니다. 대학교 캠퍼스에서는 많은 다람쥐가 살고 있습니다. 다람쥐들은 학생들이 던저주는 과자와 햄버거를 먹고 살았습니다. 야생다람쥐들은 그들이 필요한 것을 자신들이 준비하고 먹어야하는데 학생들이 던저주는 음식으로 먹기 때문에 겨울에 먹을 것을 준비하지 않고 하루하루의 먹을 것을 위하여 살았습니다. 겨울방학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캠퍼스를 거닐지 않고 건물 내에 있습니다. 결국 다람쥐들은 동사를 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그 후로 캠퍼스에 이러한 푯말이 붙었습니다. 다람쥐에 먹을 것을 주지 맙시다.
저에게 연단이 있었습니다. 위장이 고장이 난 것입니다. 만성표제성 위염으로 항상 약을 먹고 일년에 한번씩 내시경검사를 받아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하여 제가 담당하고 있는 제2 성전에서 도저히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부교역자 시절에 3개월간 휴가를 냈지만 치료가 되지 않았습니다. 할 수 없이 교회를 그만두고 개척하게 되었고 지금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목회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렘 29: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