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1장 1절 금요철야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24년 12월 27일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2.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1. 믿음과 확신
타산지석(他山之石)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른 산의 나쁜 돌이라도 자신의 산의 옥돌을 가는 데에 쓸 수 있다는 뜻으로, 본이 되지 않은 남의 말이나 행동도 자신의 지식과 인격을 수양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비록 어린 9살 먹은 손자에게서 배울점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2학년 반장선거의 일입니다. 모든 학생이 28명이 나왔다고 합니다. 모든 학생들이 반장이 되겠다고 하였습니다. 투표결과 자신의 이름을 썼는데, 목사님의 손자와 다른 친구에게 4표 4표를 받았다고합니다. 그래서 4표를 받은 학생들이 정견발표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목사님의 손자는 1) 싸움없는 우리 반, 2) 웃음만 있는 우리 반 3) 나를 뽑아주면 네가 만들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20대 8표 당선이 되었다고합니다. 생각해보니 우리 모든 정치인들과 목회자들이 다 싸움없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행복과 웃음이 있는 삶을 살아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2. 믿음의 종류
1) 이성적인 믿음입니다. 하나 더하기 하나는 둘입니다.
2) 본능적인 믿음입니다. 어린 아이들이 엄마의 젖을 빠는 행위입니다. 누가 가르처 주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행하는 행동입니다.
3) 초자연적인 믿음입니다. 의사는 죽는다고 하는데 성도들은 신앙적인 믿음으로 치료 받고 건강하게 살아는 모습입니다.
로만 빈센트 목사님과 어는 성도와 상담하게 되었습니다.
실직하여 자살하려고 합니다. 목사님은 당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적어보라고 하였습니다. 1) 사랑하는 아내 2) 자녀들 3) 거할 집 4) 부모님도 살아계시고, 5) 몇몇 친구들도 있고 6) 건강한 몸이 있고, 7) 신앙심도 있고 ……
목사님은 성도에게 처음 제방에 들어올 때에 아무것도 없다고 하였는데 지금 제가 보니 많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밥도 잘먹고, 수면제 먹지 않고 잠도 잘자고, 단지 지금 돈만 없지 많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이발부터하시고 힘있게 사세요라고 상담해주었다고 합니다. 그 후 몇달이 되어 취직하고 목사님에 찾아와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초대교회에 살아가는 성도들은 핍박 가운데에서도 천국의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살았습니다. 사도 바울은 셋집에 살아도 복음증거하는 일을 멈추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사도 바울은 감옥에 갇혀있어도 복음증거하는 일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2. 믿음은 바라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11장 1절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2.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믿음은 바라는 것의 실상입니다. 아브라함은 75세에 하나님이 지시하는 땅으로 가게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하늘의 별들을 바라보게 하시고 바라보라고 하시면서 자손들을 이렇게 많게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장에 참 빛되신 주님이 오셨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영접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되는 권세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우리가 바라는 것들을 이루는 힘입니다.
성원순복음교회 2025년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부흥입니다.
J와트는 수많은 사람들이 주전자의 끓는 현상을 보고 아무런 생각이 들지 않았지만 그는 증기기관차을 움직일수 있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핸리포드는 사람들 태우고 다니는 것이 마차가 아니라 기계인 자동차를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그는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자동차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어 학업을 중단하고 15살 부터 기계공이 되어 작업에 몰두하다가 1899년 디트로이트에서 자동차를 만들어 세계최초로 근대적 대량생산방식의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비행기를 날고 싶어하는 꿈이 있었습니다. 1902년 키티호크에서 1,000회 글라이더 시험을 하고 1902년 12월에 가솔린기고나을 기체에 장착하여 12월 17일날 동력비행기가 하늘을 날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12초, 두번째는 59초, 세번째는 38분을 날게 되었습니다.
조용기목사님은 1958년도 불광동에 천막교회를 개척하면서 꿈을 꾸게되었습니다. 저도 2000년 2월 22일 개척의 꿈을 가지고 교회를 개척하고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꿈이 있고 믿음이 있으면 현실로 그것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3. 꿈을 실현하는 것은 말씀입니다.
3절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믿음으로 생각한 것들이 현실로 나타나게 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베드로는 밤세도록 그물질을 하였지만 잡은 것이 없었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십니다. 깊은 곳으로 그물을 내리라고 하였습니다. 말씀에 순종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라고 하였습니다.
조지 뮬러는 아프리가 선교사로 가기 위하여 교육을 받던 중에 하나님의 말씀을 받게 되었습니다. 시편 68편 5절 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조용기목사님의 목회철학은 영혼이 잘되고 범사가 잘되고 강건하기를 원하노라는 축복의 복음이였지만 저에는 사람들이 두려움을 가지고 살아고 있기 때문에 마음의 평강을 주는 목회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요한복음 20장 21.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22.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하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그러므로 저는 평강의 목회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신앙생활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목회는 신학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신앙생활은 믿음으로 하는 것이고 목회는 성령체험으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4. 믿음은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만
3절에서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3. By faith we understand that the universe was formed at God’s command, so that what is seen was not made out of what was visible.
NIV에서 우리가 보았던 것은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즉 우리가 보여지는 것은 무엇을 가지고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지금 보여지는 모든 만물들이 무엇을 가지고 만들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즉 말씀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창조된 것을 믿지 않고 무엇으로 진화되었다고 믿고 그것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믿음있는 성도들은 보여지는 것만 믿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고 믿는 것이 더 복된 것입니다.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의심하고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로마서 4장 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과학은 증명되야합니다. 그래야 설득됩니다. 신앙은 믿음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보이는 것만 믿음은 1차원적이고, 2차원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3차원적인 사람을 살아가지만 우리 믿음있는 성도들은 4차원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믿음의 생각을 하고, 믿음의 말을 하고, 믿음으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성원순복음교회를 지을 때에 어떻게 지어야겠다고 먼저 생각합니다. 물질적인 여유가 없어서 믿음으로 대출을 받아서 지금까지 대출금을 내고 있지만 조금만 더 갚으면 다 갚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생각으로 세상을 지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생각을 우리 안에 품고 믿음으로 고백해야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화장실에 넘어져서 고관절이 부러지고, 천장에 전구를 갈다가 손이 부러저 기부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겨울철에 빙판길에 넘어저서 목발을 집고 다니는 사람을 보았습니다. 김승인목사님은 5층에서 떨어져도 제활을 하면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5. 아벨의 더 나은 제사를 드리자
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성경에서 아벨의 제사가 가인의 제사보다 더 나은 제사로 평가받는 이유는,
첫째는 믿음입니다.
아벨의 제사가 열납된 사실을 ‘믿음’으로 드린 사실에 근거해 해석합니다. 이는 가인의 제사가 믿음으로 드려지지 않았음을 역설적으로 시사하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믿음의 제사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죄의 문제의 해결입니다. 이는 범죄한 인간의 죄를 해결하기 위해 은혜의 수단으로 주신 여자의 후손언약(창3:15)의 구속적 본의(本意)를 철저히 믿고 신뢰하는데서 나와진 계시(啓示) 의존적 신앙행동을 의미합니다.
둘째는 하나님의 방법으로 제사를 드렸습니다. (피의 제사)
창세기 4장에서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제사를 드렸지만 아벨은 자신의 첫 새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습니다.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것은 바로 피의 제사입니다. 아버지 아담이 범죄하였을 때 어린양을 잡아서 모형과 그림자로 삼아주셨습니다. 창세기 3장 15절과 21절에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구약의 시대에는 매번 짐승을 잡아 그의 피로 하나님께 나갔습니다. 그러나 지금 예배는 예수님의 피로 하나님께 예배합니다.
요한복음 4장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예배는 예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예물을 드리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