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승리자의 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수고하는 농부가 곡식을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우리 성도들이 모여서 함께 기도하는 이유는 나도 성령의 불을 받아야하지만 다른 사람도 함께 받기 때문입니다. 내가 기도의 불씨를 끄면 다른 사람도 불씨가 꺼지기 때문에 함께 불을 붙이는 마음으로 함께 기도해야합니다.
국민과 국가의 안전은 국방에서 나옵니다. 잘 훈련된 병사에 따라서 전쟁의 승패를 가르기도합니다. 사회가 불안전할 때에 군사 쿠테타를 통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시대가 있었습니다. 권력은 총구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병사, 군대는 단순이 국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국방은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면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김정은이가 저렇게 통치하고 있는 이유는 군인들의 총칼이 무서워서 함부러 말하지 못하고 대모를 하지기 때문입니다.
우리 성도들을 영적인 군사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하나님은 이러한 군사적인 말씀을 상당히 많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6장 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북한군보다 우리나라가 비행기나, 탱크, 군함, 장갑차, 소총들이 있어야하지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개개인의 군인 병사들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병들이 있어야 점령한 지역에 치안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이 바로 군사에서 나옵니다.
신앙생활에 아무리 좋은 방송방비, 아무리 좋은 시설의 환경이라도 하더라도 성도 개개인이 신앙생활이 곳곳에서 승리하게 될 때에 우리의 신앙생활도 승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병사로 복무하는 사람들은 자기 생활에 얽매이지 않는 자가 되어야합니다. 자기 생활을 복잡하게 하면 군사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머리도 깍고 83년도에 논산훈련소에 간 적이 있습니다.
우리교회 우춘식전도사님이 계셨습니다. 이 분이 우리교회에 도배를 해주셨습니다. 우리교회에서 추천하여 목사 안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목회고시위원이 직장 가지고 있느냐 하면서 물었습니다. 평상시에는 직장생활하고 있고, 주일날에는 일 없을 때에는 교회에서 봉사한다고 하였습니다. 목사고시에 떨어져습니다. 우춘식목사님은 서대문 측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목회를 하고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사도 바울도 천막 만드는 일을 하면서 목회를 하고 선교를 하였는데 왜 못하게 할 까? 하고 교단에 따지기도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가능하다면 목회에 전념하는 좋이 좋습니다. 물질이 필요하여 여타 목사님들 처럼 구청의 청소하는 일을, 다른 목사님들 처럼 택시운전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공일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하게 되면 얽매이기가 쉽습니다.
죽도 밥도 안되는 것입니다. 목회를 단순하게 할 수있어야합니다. 주변에 있는 것들을 다 정리하고 목회에만 전념해야합니다. 목사님들 사이에 여러가지 취미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둑도 두고, 스키도 타고, 골프도 치고, 여러가지 일들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많은 목사님들이 취미를 통하여 스트레스를 날린다고 합니다. 동의는 하지만 너무 깊이 빠지면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새벽기도회 나올 때에 양복을 입고 까운을 입고 나오면 얼만 준비할 것이 많은지 모릅니다. 그런데 간단한 차림입고 나오면 좀더 기도도 편하게 더 할 수 있고 설교하는 데도 부담이 덜할 수 있습니다.
매일 제가 주식을 보고 주식에 집중하고 있다면 목회보다 더 돈버는 일에 관심이 있다고 하면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고 제 목회도 부흥하지 못할 것입니다.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승리자의 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병사들은 얽매이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사역에 얽매이지 말라는 것입니다. 사적인 일이나 공적인 일에 얽매이지 말라는 것입니다.
로마사람들은 머리가 엉킨다는 뜻으로 법대로라는 뜻을 사용하였습니다. 여성들은 머리가 짧으면 보기 싫기 때문에 길게 머리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얼마나 불편한지 모릅니다. 머리가 엉키고 조금만 관리를 잘못하면 머리 엉망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린시절 머리를 길게 길렀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머리가 길게 하면 할 수록 머리에 신경이 쓰여서 살 수가 없습니다. 머리를 잡아 뜻게 되고 머리를 주체할 수 없습니다. 머리가 아파서 견딜 수 없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손에 잡히지 않도록 잘라버리는 것입니다.
사역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고난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고난을 잘 이겨나가기 위하여 법대로 경기해야합니다. 고난이 다가오면 생각하는 것이 많아지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것을 극복하려고합니다. 그런데 머리가 더 엉키는 것입니다.
방직공장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실타레가 엉키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하려고 할 때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공장장을 부르게 되었습니다. 공장장이 왜 일찍 부르지 않았느냐고 꾸지람을 주었습니다. 우리의 인생의 문제의 실타레가 엉킬 때에 예수님을 빨리 불러야합니다.
수고하는 농부가 곡식을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하나님의 일에 충성하게 되었을 때에 곡식을 먼저 받게 된다 것입니다.
마태복음 6장 33절에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게 될때에 하나님이 이 모든 것을 주시겠다고 하였습니다. 두주인을 섬기 수 없고 하늘에 쌓아두라고 하였습니다.
군대에서, 경기하는 사람들은, 농부들은 자신의 일에 충실해야합니다. 자기의 일이 무엇입니까? 군대는 나라에 충성하고, 군 생활에 충성하고, 경기하는 사람들은 경기장에서 열심히 달리고 싸워서 이겨야합니다. 농부는 열심히 농사를 잘 짖는 것입니다. 비가오고 태풍이 불어도 농부의 일을 잘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군에서 자기일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주방장으로 보초서는 경계병으로서, 총쏘는 사람으로 통신병으로 각각의 일들이 있습니다.
요즘 군인이 정치 군인이 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군인들이 정치에 줄을 서게 되면 나라가 망하는 것입니다. 국가에 충성해야합니다. 모집하는 사람 즉 나라에 충성한 것입니다.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께 충성해야합니다.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사도 바울은 무엇을 생각하여 보라고 하였습니까? 군사로서, 운동경기하는 선수로서, 농부로 생각해보라는 것입니다. 이것들을 생각하면서 신앙생활하면 하나님이 범사에 총명을 주시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당시에 에베소는 그리스 지역으로 이방신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특별히 제우스 신이 있었습니다. 그와 함께 살면서 여러가지 지혜를 얻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주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분에게 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경기하는 사람들이 올림픽에 나가기 전에 태능선수촌에서 열심히 훈련합니다. 억매이기 쉬운 것을 벗어버리고, 경기를 준비하기 위하여 법대로, 농부가 기다림으로 살면 예수님께서 너에게 총명을 주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야구를 하는 사람들이나 축구를 하는 선수들은 한 시즌을 준비하면서 경기력을 높이기 위하여 자신의 몸을 준비합니다. 다음 씨즌을 준비하면서 체력을 비축합니다
다윗은 어린 시절에 골리앗을 만나기 전에 곰과 사자를 만났습니다. 그는 열심히 곰과 사자를 잡는 방법에 대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물매를 돌리는 법을 열심히 하였습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서는 1만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삶을 살기 위하여 전문가가 되어야합니다.
고린도전서 9장 24절.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그러므로 나는 달음질하기를 향방 없는 것 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 같이 아니하며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