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0장 41절 서열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23년 11월 5일 성찬주일

 

  1. 열 제자가 듣고 야고보와 요한에 대하여 화를 내거늘
  2. 예수께서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그들을 임의로 주관하고 그 고관들이 그들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3.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4.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1, 序

몇 년 전에 애완견을 키운 적이 있습니다. 이름은 뭉치입니다. 우리 집에서 서열 3위입니다. 우리 사모, 다음은 우리 평강이, 그리고 뭉치, 그리고 저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우리 뭉치는 우리 사모를 제일 사랑하고 그리고 평강입니다.

 

개들은 서열을 정할 때에 배를 보입니다. 자신보다 높다고 생각하면 배를 들어내 놓고 그에게 엎드립니다. 그러나 자신보다 서열이 낮으면 이를 드러내고 으러렁 거립니다. 우리 뭉치는 저를 보고 늘 으르렁거립니다. 우리 사모와 평강이에게는 배를 보이고 엎드립니다. 개를 키우는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제일 강한 놈은 으러렁거리고 덤벼드는 놈, 두번째는 낑낑 거리면서 몸부림치며 짖는 놈, 배를 드러내보이면서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는 놈, 배를 보이면서 드러내 놓고 고개를 숙이고 피하는 놈입니다.

 

우리 사모가 2달 전부터 고양이를 키우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정년퇴직하면 키우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옆집 할아버지 집에서 어느날 고양이 새끼 5마리를 낳고 자라기 시작합니다. 할아버지는 그것이 싫어서 구청에 연락하여 고양이를 잡아 갈 것을 부탁하였습니다. 우리 집에서 복음자리를 마련해주고 고양이를 키우기 시작하였습니다. 5 마리중에서도 서열이 있습니다. 가장 강한놈이 삼색이입니다. 그리고 검정놈들 2마리, 그리고 노랑이 종류의 2마리가 가장 약합니다. 먹이를 주면 삼색이가 먹으면 주변에서 아무도 접근하지 못합니다.

 

우리나라도 서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대학교가 어디 출신이냐에 따라서 서열이 정해집니다. 판, 검사 사회에서도 서열이 정해집니다.

결혼할 때에도 서열이 있습니다. 연봉순 물질순으로 신랑과 신부의 서열이 존재하는 것같습니다.

운동선수도 서열이 존재하는 것같습니다. 모든 선수가 연봉에 따라서 능력에 따라서 서열이 매겨집니다. 손흥민, 황희찬, 류현진, 농구선수들, 배구선수들도 다 연봉순으로 서열이 정해집니다.

영화배우나 연애인들도 더 서열 순으로 존재합니다. 송광호, 이정재, 유재석등 모든 연애들이 같은 영화나 프로그램에 참석하여도 다 서열이 있습니다. 노래하는 가수들도 서열이 있습니다. 임영웅, BTS, 불랙핑클에 따라 돈이 달라집니다. 그것을 브랜드평판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 펜싱 국가대표 남현희의 재혼 상대로 전청조(27세)씨에 대하여 자신은 파라다이스 호텔 혼외자라고 속이며, 자산이 51조나 있다고 하면 사람을 사기를 치는 모습을 보고 정말 비애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1. 예수님은 서열을 어떻게 정하실까?

마가복음 10장 43.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44.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위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계십니다. 그때에 제자들끼리 서열을 정하기 위하여 논쟁하는 본문이 마가복음 10장의 내용입니다.

 

주님께서 영광중에 거할실 때에 왕이 되었을 때에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영의정 만들어주시고, 좌편에 좌의정만들어 주시옵소서. 그러나 주님은 신앙생활 할 때에 누구든지 크고자, 서열이 높아지고자 하는 자는 섬기는 자가 되고,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사람들의 종이 되어야할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하고 내 목숨을 대속물로 주려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 죽을 때 산다

(요12: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 섬길 때 높임을 받는다

빌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 줄 때에 곧 주시고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주신다.

(눅6:38절)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죽어야 살고, 섬길 때 높임 받고, 줄 때 받는 것을 기독교의 아이러니 (irony) 또는 패러독스 (paradox)라고 합니다.

 

우리 주님이 몸소 모범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하나님과 동듬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않고 종의 형체로 오셔서 죽기까지 복종하셨고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셨다고 하였습니다. (빌2:5-8)

 

들개들에게도 특별히 서열이 있습니다. 들개들이 가장 우두머리 리더는 양보의 리더쉽입니다. 자신의 가족들이 배불리 먹을 때까지 기다린다고합니다. 이러한 어미 수컷의 배려심은 무리를 항상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인류 밖에서 찾은 완벽한 리더들 P. 36쪽)

늑대들의 전 구원들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하여 서열이 가장 높은 리더 늑대가 항상 앞장서서 구성원들을 이끌고 모범을 보입니다.

 

 

III. 정말 부활의 산 소망을 믿고 있는가?

베드로전서 1장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여러분의 마음속에 얼마나 주님의 살아계심을 믿고있습니까?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공생애를 보냈지만 그들은 실패하고 예수님을 배반하였습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난 뒤에 그들의 인생이 확 달라졌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11번에 걸처서 주님께서 그들을 만나주시고 또 만나주셨습니다. 왜 그렇게 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바로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의 산 소망 있는 사람들은 어디서나 승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복음을 증거하기 위하여 아펜젤러와 언더우드 선교사님은 제물포항에 1885년 4월 5일에 입국하셨습니다. 어둠에 영으로 가득한 이곳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메세지가 들려지기 시작할 때에 우리 대한민국 성도들은 가난의 저주에서, 질병의 저주에서, 생활의 저주에서 해방되어서 밝고 밝은 대한민국을 만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이땅에 오실 때에 요한복음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 1장 5절에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안에 생명이 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빛이 광야로 가니 먹을 것이 없는 그곳에 오병이어의 기적이 일어납니다. 예수님이 가는 곳마다 소경이 눈을 뜨고, 중풍병자가 치료받고, 아무도 고치지 못하는 38년된 병자도 고침을 받은 것입니다. 예수님이 타고 있는 배에 풍랑이 들이처와도 예수님 말씀 한마디로 잠잠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믿고 있는 부활의 산 소망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골로새서에서는 예수님을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골로새서 1장 11절 – 19절)

 

요즘 전청조 때문에 팔라다이스회사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을 조사하였습니다. 설립자 전낙원의 아버지에 대하여 참 은혜를 받았습니다. 전낙원의 아버지는 전 주부입니다. 계성옥의 아내에게 2남 5녀의 넷째로 태어났습니다. 전숙희라는 누님도 있습니다. 아버지 전주부는 생애중 14곳의 개척 교회를 설립한 목회자이자 기독교 운동가였다. 산 소망이 없으면 전주부 목사님은 전 제산을 교회에 헌금했을까요? 전 재산을 교회에 헌신하고 난뒤에 어머니가 목사님에게 찾아가 먹고 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하였습니다.

 

전낙원은 복을 받기 시작합니다. 1973년에 워커힐 카지노를 인수하며, 부산 제주도, 도고, 인천, 아프리카 케냐까지 파라다이스 호텔은 기야급수적으로 복을 받았습니다. 누님과 함께 학교법인 계원학원을 설립학게 되었습니다. 학교출신으로는 황정민 조승우 조재현 오나라 김고은 오현경 김지수 주원 소유진 등이 있습니다. 1993년 외화 밀반출 혐의로 옥고를 치루었으며 이후 사면 복권되었다. 78세로 사망하였다.

 

전낙원의 아들 전필립, 할아버지가 지어준 이름입니다. 할아버지 목사님은 손주 이름을 예수님의 제자 필립으로 지어주었습니다. 아들의 이름은 에덴동산의 낙원으로 지어주었고 손자의 이름은 예수님의 제자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소망교회를 결혼식 하였고, 이옥경전도사님의 성경공부하게 됨으로 교회를 옴기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꿈꾸는 일마다 잘 되었다고 간증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의 학업문제, 새벽에 꿈을 주면 그 꿈들이 이루워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큰 딸의 교통사고) 보스톤에서 유학시절 나보다 더 많은 복을 받은 사람이 있을까? 자신이 사업하는 모든 일들이 꿈속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고 간증하였습니다.

 

 

  1.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행19: 2. 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이르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

 

예수님의 제자들은 서열을 위하여 우의정, 좌의정이 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낮아지고, 섬기고, 죽고, 헌신하면서 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셔서 그들에게 산소망이 되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승천하시면서 성령을 받으라고 말씀하시고 또 충만함을 받으라고 하였습니다. (행1:8, 엡5:18).

 

왜냐하면 가장 귀한 것이 성령이기 때문입니다. (마7:11, 눅11:13).

다윗의 고백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시고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옵소서(시51:11).

 

목회자로서 성도로서 성령이 아니고는 주님을 고백할 수 없습니다. 성령이 아니고는 미운 사람들을 사랑할 수 없다. 성령충만할 때에 교회가 부흥한다. 성령은 시작이고 성령은 끝이다. 우리 모두는 성령달라고 간절히 기도해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