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철기목사

일의 순서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23년 9월 3일 주일예배

마태복음 6장 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1.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톨스토이의 참회록 중에서 인생이란 무엇인가?라는 글이 있습니다. 그 내용 중에 어느 나그네가 산길에서 사자를 만납니다. 죽을 힘을 다해 도망칩니다. 깊은 구덩이 하나를 발견하여 그 속으로 숨습니다. 구덩이 중턱에 뻗어나온 나무 뿌리에 매달려 목숨을 건졌지만, 그 구덩이 바닥에 독사들이 우글거립니다. 진퇴양난으로 흰쥐와 검은 쥐가 번갈아가면서 나무 뿌리를 갉아먹고 있습니다. 두리번 거리다가 나무 뿌리에서 꿀이 흘러 나와 그것을 핥기 시작합니다. 꿀이 너무 달고 맛이 있어 자신의 처한 환경을 잊고 사는 것이 인생입니다.

덴마크 철학자 키에르케고르의 책에 어느 극장 탈출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다채로운 쇼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쇼는 환상적이고 관객은 열광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지배인이 불이 났으니 빨리 피하라고합니다. 관객들은 박수를 치며 폭소를 떠뜨립니다. 이렇게 완벽한 시설에 완벽한 공연장에 무슨 불이냐고 모두들 비웃습니다. 지배인은 거듭 경고하지만 말을 듣지 않습니다. 자신이 누리는 즐거움 쾌락을 깨뜨리기고 싶지 않습니다. 화염이 극장 안을 에웠쌌고 있스니다. 오직 지배인의 말을 들은 사람만 나와서 안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발을 동동 구르며 극장 안을 처다본다는 내용입니다.

  1. 우선순위

인생을 살아갈 때에 중요한 일을 놓치지 않기 위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렉 맥커운은 에센셜리즘이라는 책에서 현대인들은 바쁘기 때문에 강박관념으로 살아갑니다. 그래서 예전보다 훨신 더 지병이 많이 있고 정신적인 병들이 많이 있습니다. 바쁜 일보다는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하여 수 많은 일들을 하지만 방향을 잡지 못하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모두 분야에 잘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잘하는 분야에 집중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각자에 맞게 달란트를 주셨습니다. 인간은 전능자가 아니라 하나님이 전능자이십니다.

에센셜리스트는 중요한 일에 나의 시간과 자원을 잘 투자하는 것을 말씀하고있습니다. 대부분 사소하고 하찮은 일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합니다. 성공하는 에센셜리스트는 많은 일보다는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합니다. 내가 삶의 우선순위를 정해놓지 않는다면 타인이 내 삶의 우선순위를 정할 것이다.

우선순위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가 시간과 물질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우선순위를 잘못 선택하기 때문에 우리의 시간과 물질을 허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하나님을 경외하는 일에 집중해야합니다.

잠언 1장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현대인들은 고도의 기술이 발단한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과 챗GPT(chatgpt)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수 많은 지식을 자랑하지만 삶의 태도와 방법을 잘 모릅니다. 좋은 대학을 나왔다고 해서 지혜로운 사람이 아니고 좋은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 유능한 사람이 아닙니다.

지혜란 어느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현장을 풀어가는 능력입니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잠언 20:5 사람의 마음에 있는 모략은 깊은 물 같으니라 그럴찌라도 명철한 사람은 그것을 길어 내느니라.

명철한 사람 하나님을 먼저 경외하는 사람들은 깊이있는 명철도 길어내어 사용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람이 솔로몬의 지혜입니다. 그는 일천번의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길어냈습니다. 다니엘의 지혜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으로 깊은 사자굴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 존 엘리엇의 시 중에 시간을 내라가 있습니다.

일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은 성공의 댓가이다.

생각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은 능력의 근원이 된다.

운동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은 젊음을 끊임없이 유지하는 비결이다.

독서하기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은 지혜의 원천이 된다.

사랑을 주고 받는데 시간을 내는 것은 구원받은 자의 특권이다.

주의를 살펴 보는데 시간을 내는 것은 영혼의 음악이 된다.

하나님을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은 인생의 영원한 투자이다.

하나님을 위해 시간을 내는 것이 인생의 영원한 투자입니다. 그래서 우리 주님께서 신약성경 요한삼서 2절에 가이오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영혼을 위한 시간을 내라고 하였습니다. 영혼이 잘되어야지, 범사가 잘되고, 강건해질 수 있습니다.

요한삼서 2.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골로세서 3장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1.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마태복음 6장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1.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2.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이방인들의 우선순위는 먹을 것, 입을 것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공중의 새를 통하여, 들의 백합화와 들풀들을 보이시면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고 먹이시는데 너희일까 보냐 하는 말씀입니다.

공중의 새, 까마귀가 먹이를 찾아서 공중을 빙빙 돌고 있습니다. 그리고 먹잇감이 있으면 쏜살같이 내려와 먹이 낚아채 먹이 감을 먹습니다. 그런데 공중의 새는 냉장고가 없습니다. 우리 주위에 수많은 새들이 있고 길거리에 길양이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다 먹이십니다.

들의 백합화, 들풀입니다. 그들에게는 물을 제때 주는 사람들도 없습니다. 그냥 하늘에서 비가 내려오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꼼짝도 못 하고 움직이지 못하지만 아름답게 봄이 되면 꽃이 피고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백합화와 들풀도 잘 자라게 하시는데 너희일까 보냐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우리교회 앞에 대원아파트 대추나무)

찬송가의 가사처럼 가장 좋은 것은 하늘 위에서 내려옵니다. 그래서 우리 성도들은 위에 있는 것을 바라보아야합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감옥에 갇혔어도 자신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기 때문에 늘 감사했고 기도했습니다.

이제 옛날의 생각들과 옛 사고방식들을 벗어버리시기를 바랍니다. 고린도후서 5장 17절에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고 하늘에 시민권이 있다고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삶을 살아야합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우리의 삶이 왜 이렇게 뿌였게 분명한 것을 볼 수 없을까요? 바로 카메라의 촛점을 맞추지 않고 사진을 찍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촛점을 예수님에게 맞추면 우리의 삶이 분명히 보입니다.

  1. 결론 염려하지 말라

  2.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사람에게 가장 해로운 질병이 무엇일까? 암일까? 심장마비, 중풍, 치매, 혈압 여러가지 질병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질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의 근원은 바로 염려입니다. 그렇게 믿은 좋은 욥도 이렇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욥기 3장 25. 내가 두려워하는 그것이 내게 임하고 내가 무서워하는 그것이 내 몸에 미쳤구나 26. 나에게는 평온도 없고 안일도 없고 휴식도 없고 다만 불안만이 있구나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전쟁으로 죽은 미국 청년수가 약 30만 명이었습니다. 그런데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국에서 아들과 남편을 전쟁터에 보내 놓고 죽을까봐 불안하고 초조해서 심장병으로 죽은 시민수가 10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전쟁에서 죽은 군인의 숫자보다 두려움으로 인해서 심장병으로 죽은 사람이 더 많은 것입니다. 두려움 때문에, 공포 때문에 인생을 불행하게 사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니다.

극동방송국 2023년 8월 31일 6시 10분의 내용입니다.

미국의 어느 부자가 겔렙에 부탁하여 기독교들과 비 기독교인들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조사하라고 하였습니다. 조사결과 기독교인들은 더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자원봉사를 더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로 기부를 더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넷째로 이혼을 잘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섯째로 염려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살아간다고 하였습니다.

왜 염려하지 않을까요? 오늘 성경에서 말씀입니다. 바로 하나님이 우리의 형편과 처지를 알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우리 주님이 우리의 모습을 보고 계시고 우리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입히시고 먹이시고 입히시겠다고 하였습니다.

  • 우선순위의 법칙 | 스티븐 바틀렛 (교보문고)

스티분 바틀렛(steven bartlett)은 어린 시절 정말로 가난한 흑인 가정에 태어났습니다. 자신의 집은 휴가나 크리스마스는 상상도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매일 부모님은 돈 문제로 싸우고 불화하는 가정이였습니다. 16살 때에 백만장자가 되기 위하여 집에서 가출하였다고 합니다. 마침내 25살에 그러한 꿈을 이루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몇가지를 책에 서술하고 있습니다.

1) 우리의 삶은 동화와 영화와 같은 삶은 없습니다.

20살에 대학가고, 25살에 회사취직하고, 30살에 결혼하고, 40살에 좋은차 타고 다니고, 50살에 큰 아파트에서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없습니다.

2) 우리의 삶에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자신이 이루는 큰 기업을 매각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바보같은 생각이라고 말하지만, 자신은 행복을 위하여 그 기업을 매각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용기있게 다른 사업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3) 삶의 행복은 외부에서 오지 않고 내부에서 온다고 하였습니다.

대학을 1년만에 그만두고 소셜 넷트워크를 구성하여 큰 기업을 이루었습니다. 당시에 직장, 대학, 많은 선택지가 있지만 자기 좋아하는 일을 하기로 결심하고 한 일에 선택하고 집중하였다고 합니다. 그 일을 성공하기 위하여 영화, TV를 삼가하고 오직 일에 집중하였다고 합니다.

4) 우선순위에 집중하십시요.

가치있는 일 자신이 최고로 잘하는 일, 가장 행복한 일에 집중하여 마침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고 그것을 팔았다고 합니다.

  • 시간을 소중히 여기자

시계를 만드는 어떤 사람이 자기 아들에게 아주 특별한 시계를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그 시계는 시침은 동으로, 분침은 은으로 그리고 초침은 금으로 만들어주었다고합니다. 그 아버지가 이유를 묻는 아들에게 아들아, 모든 시간 중에 가장 중요한 시간은 1초이다. 1초를 아끼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100미터 달리기 선수가 금은 동의 메달의 색깔이 바로 일초에 있다.

나쁜 습관은 스스로 생기는 것입니다. 저절로 생기는 것입니다. 좋은 습관은 노력하는 것입니다. 선택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선택의 결과물입니다.

딤전 4장 8.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