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3장 7절 예배의 전염병

2018-06-29 11:14:52


출애굽기 33장 7절 주일예배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18년 6월

7. ○모세가 항상 장막을 취하여 진 밖에 쳐서 진과 멀리 떠나게 하고 회막이라 이름하니 여호와를 앙모하는 자는 다 진 바깥 회막으로 나아가며

8. 모세가 회막으로 나아갈 때에는 백성이 다 일어나 자기 장막 문에 서서 모세가 회막에 들어가기까지 바라보며

9.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때에 구름 기둥이 내려 회막 문에 서며 여호와께서 모세와 말씀하시니

10. 모든 백성이 회막 문에 구름 기둥이 서 있는 것을 보고 다 일어나 각기 장막 문에 서서 예배하며

11.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미국의 제 20대 대통령 제임스 가필드에게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첫째는 취임식 때 대통령의 자리에 솔로몬처럼 어머니를 앉히고 자신은 서서 취임식을 거행했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젊은 시절 사건에서 비롯된 이야기입니다. 한때 가필드는 농장에서 일하는데 농장 주인의 딸이 그를 좋아했습니다. 농장주인은 가필드를 농장에서 쫒아내고 수십년이 지나고 난 뒤에 오두막을 정리하던 중에 벽에 낡은 성경책 표지에 적힌 제임스 가필드라는 이름을 발견했지요. 젊은 시절 가필드가 대통령이 될 줄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고 쫒아낸 것을 땅을 치며 후회했다고 합니다.

셋째는 대통령제임 기간 동안에 비서실장에 주일에는 선약이 있으니 어떤 약속도 잡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비서가 대통령에게 누구와 선약이 있는냐고 물었습니다. 내가 가장 존경하고 의지하는 주님과의 약속이라고 하며 주일성수를 철저하게 드렸다고 합니다.

저는 어린시절 정말 목사님을 좋아하고 목사님은 저를 좋아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저 처럼 돈없고 교회와서 음식만 먹고 가니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던 학생이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목사님이 하루는 저를 불러 네가 너에게 좋은 일을 맞기를 원하다고 하시면 이종명 형과 함께 가리방으로 주보를 만들라고 하였습니다. 얼마나 기쁜지 목사님을 바라보는 것도 즐겁고 그리고 목사님의 말씀을 들을 때에 목사님에게 아우라 같은 것이 벽인지 환상인지 모르게 목사님의 모습이 오버렙되는 것을 느끼곤하였습니다.

설 때인가 KBS 2TV에서 잘 모르지만 김종민이가 이탈라이의 마르따집에 하루밤을 자면서 그곳에서 빅뱅의 음악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으로 온가족을 초대하여 빅뱅 음악 콘서트에 초대를 받았습니다. 마르타는 덜덜 떨며 한번 안아봐도 되냐고 묻자 지드래곤이 흔쾌히 꽉 안아주며 빅뱅 멤버들도 따뜻한 마음을 전했습니다. 가족들은 모두 눈물을 글썽이며 감격한 눈물을 지었으며 지드래곤의 열성팬인 마르따 1kg으로 태어나 또래 친구보다 작고 말라 우울증까지 겪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녀를 위로해준 것은 바로 빅뱅의 노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녀의 여동생 소아마비인 줄리아는 빅뱅앞에서 IF you를 열창해 모든 사람들의 눈에 눈물이 촉촉이 적셔주었습니다. ㅈ지드래곤를 우상처럼 생각한 그 가족앞에 나타났으니 얼마나 행복했겠습니까?

자기가 좋아하는 연애인을 만나는 것도 영광인데 그 연예인이 자신을 안아주고 자신이 부른 노래를 들어주니 얼마나 행복했겠습니까? 감히 상상도 못했던 일이 일어날 때에 몸과 마음은 녹아내리는 황홀경에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애인들을 좋아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예배하러 나온 모세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로 인하여 하나님이 너희들은 가나안 땅으로 가라 그러나 나는 너희와 함께 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너희들에게 모든 것을 공급하는데 이제 너희들과 함께 올라가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마치 장가가는 아들에게 모든 것을 다 해주었지만 결혼식에 참가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을 둘로 나누고 그들과 우상숭배하는 자들을 레위자손들을 통하여 3000명을 죽이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제 하나님의 위로와 은혜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진밖으로 나와서 하나님의 성막의 장소로 나와 예배하기 위하여 나왔던 것입니다.

마치 다윗이 하나님께 진노를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다윗을 3종류로 심판하시겠다고 합니다. 그때에 다윗은 하나님의 성품을 잘 알고 있기에 사람의 손에 빠지는 것보다 하나님의 손에 빠지는 것을 원하였습니다. 그래서 3일만에 7만이 죽은 것을 택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인생의 실패의 자리에 패배의 자리에서 세상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인정받지 못하는 삶에서 주님을 만나 주님께 예배하는 백성이 되어야하는 것입니다.

● 인생의 실패자리에 있으면서도 여전히 그곳에서 나오지 못하는 여인

바로 그 대표적인 사람이 사마리야 여인인 것입니다. 다른 여인들이 물길러 다니기에 좋은 시간 아침과 저녁을 피하여 대낮에 물길러 온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 여인은 주님을 만나게 되었고 이 여인의 힐링은 어디에서 오는가? 바로 물도 아니고 그리고 남편도 아닌 예배인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 여인에게 물로 남편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가지만 중국은 바로 예배인 것입니다. 예배할 때에 주님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예배할 때에 인생의 모든 문제가 풀리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들에게 죄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 문제로 인하여 질병과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 죄의 문제를 이기는 것이 바로 예배입니다. 물의 문제도 남편의 문제도 바로 예배를 통하여 이기는 것입니다. (윤정열목사 링프관 암전의)

이 여인은 예루살렘과 그리심산에서 예배한다고 하였지만 예수님은 예루살렘도 아니고 그리심산도 아니 나 예수 그리스도에게 예배해야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배하는 자가 이렇게 예배하라고 하였습니다.

요한복음 4장 24절에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고하였습니다.

그녀가 예수님이 메시야임을 깨닫고 그녀는 바로 예수 그리스가 메시야이심을 동네 사람들에게 복음을 증거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세상에서 예배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국가적으로 어려움을 당할 때에 예배해야합니다. 사무엘 주의 종이 미스바에 모여 기도하였듯이 이 나라 이민족을 위하여 기도해야합니다.

● 바르지 못한 예배가 있습니다.

어느 젊은이가 있습니다. 이 젊은이는 훌륭한 선원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선원은 가장 큰배에 올라타서 선장에게 제가 충성을 다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한 해 두 해 열심히 선원으로 충성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훌륭한 선원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나라의 군인들이 나와서 그 배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잡아가게 되었습니다. 법정에서 자신은 선장이 하라는데로 일만 했다고 하였습니다. 재판장은 단호하게 거절했습니다. 이 배는 해적선으로 나쁜 일을 하였기 때문에 같이 처벌을 받아야한다고 하였습니다. 바로 이 선원이 유대인들입니다. 하나님의 법을 열심히 섬기게 되었습니다. 모세의 율법대로 바래세인과 서기관들은 열심히 율법을 배우고 무수히 많은 제물로 열심히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은 하나님의 충성된 종이라고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들을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15장 7.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게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8.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9.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예수님이 유대인들을 맹인이라고 하였습니다. 맹인이 맹인을 인도한다고 말씀하면서 둘 다 구덩이에 빠질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 15장 14절 ) 저와 여러분들은 열심히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혹시 맹인처럼 그렇게 예배를 드리고 있지 않는지요? 어리석은 유대인처럼 그렇게 잘못된 예배를 드리고 있는지는 아닌지요? 입술로는 주여 주여하면서 마음으로 주님의 뜻에 멀게 예배를 드리고 있지는 않은지요?

김동호목사님의 설교 내용에 이런 예화가 있습니다. 산부인과 의사를 하고 계시는 집사님으로부터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를 들었습니다. 산모 중에는 자연 분만을 하지 못해 수술을 받는 산모들이 있는데, 어느 날 수술을 받아야하는 산모에게 마취를 하기 위하여 심호흡을 하라고 이야기를 했답니다. 그랬더니 그 산모가 너무 긴장을 했는지 입으로 심호흡을 하지 않고 말로 ‘심호흡’ ‘심호흡’ 하더랍니다. 그 집사님은 긴장하여 말로 심호흡 심호흡을 외치는 산모를 보면서 예수를 믿는다고 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이 심호흡을 하라 하시면 행동으로 심호흡을 해야 하는데 우리는 마치 말로만 심호흡을 외치는 사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였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많이 웃으면서도 참으로 깊이 생각해 봐야 할만한 이야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 어려운 시간에 주님의 성전으로 올라와야합니다.

야곱의 가족이 세겜땅에서 정착생활을 시작할 무렵 뜻하지 않게 어려운 일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야곱의 딸 디나가 밖에 나갔다가 강간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토착민인 히위족 하몰의 아들인 세겜이 디나에게 마음을 빼앗겨 강간을 하게 됩니다. 이 사실을 안 야곱의 아들들은 크게 분노하게 되었고 복수를 결심한 그들은 제안을 하게 됩니다. 할례를 받지 않는 종족에게 우리의 누이를 주는 것을 부끄러운 일입니다. 그러니 당신의 부족의 모든 남자들이 할례를 받으면 수락하겠다고합니다. 그리고 할례를 받아 거동이 불편할 때에 복수를 감행하게 됩니다. 주변의 토착세력이 이 일을 문제 삶아 야곱의 집을 가만 두지 않으려고합니다. 이러한 위급한 상황, 두려운 상황에 야곱은 벧엘로 올라가 하나님을 만나는 일을 먼저하게 됩니다.

창세기 35장 3. 우리가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자 내 환난 날에 내게 응답하시며 내가 가는 길에서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께 내가 거기서 제단을 쌓으려 하노라 하매

위기 때에 힘들을 때에 우리 성도들이 있어야할 자리는 예배의 자리입니다. 우리가 어려운 가운데 붙잡아야할 것은 예배입니다.

2. 한 사람 모세가 나오니 주변의 사람들이 나옵니다.

9.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때에 구름 기둥이 내려 회막 문에 서며 여호와께서 모세와 말씀하시니

10. 모든 백성이 회막 문에 구름 기둥이 서 있는 것을 보고 다 일어나 각기 장막 문에 서서 예배하며

11.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한 사람 모세가 나오니 모든 백성이 회막 문에 서서 예배하러 나오게 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예배의 전염병이라고 할가요?

제가 목회하면서 느끼는 것이 하나가 있습니다. 부교역자 시절에 교구에서 교구 단합예배나 다니엘 기도회를 할 경우에는 통성기도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한 분의 지역장이 강력하게 힘있게 방언이 터지면 이곳 저곳으로 방언이 전염이 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럼 전 구역식구들과 교구식구들이 다 방언을 하게 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예배자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저희 대대는 부대인원들이 적기 때문에 예배를 주일날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런니 1군단내에 예배장소로 우리가 이동하여 예배를 드리러 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주일날 졸병이 예배를 드리러가면 빠졌다고 하는 것입니다. 죽도록 맞는 것입니다. 그래도 가니까? 선임들이 때리지를 않더라고요. 한 사람이 가니 제가 일병 상병 병장 때에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가서 예배드린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가대도 서서 그곳에서 결혼식 때에는 토요일날도 나와서 결혼식에 참석한 기억이 있습니다. 예배의 전염자입니다.

우리교회에서 우리 보경자매님이 얼마나 열심히 방언기도하고 그리고 통성으로 기도하는지 우리교회가 영적으로 충만한 교회가 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1세기 기독교인들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24장 5.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라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요하게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

6. 그가 또 성전을 더럽게 하려 하므로 우리가 잡았사오니

더둘러 변호사가 로마 총독 벨릭스 각하에게 바울을 기소할 때에 한 말입니다. 바울은 전염병을 옴기는 사람입니다. 상당히 파급성이 있고 위험한 인물입니다.

옛날 성경에서는 사도 바울을 염병을 옴기는 사람이고하였습니다. 염병이 무엇입니까? 흑사병과 같은 강력한 전염병인 것입니다. 전 마을과 국가를 초도화하는 병인 것입니다. 예수님의 복음의 전파가 이와 같은 것이라고하였습니다. 헬라말로 로이모스의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그로인하여 바울을 감옥에서 2년을 살게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밖에서 놓아두면 그를 접촉하는 자마다 예수님을 믿게 되고 그로인하여 유대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퍼질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의 로마로 이송되어 그곳에서 복음이 증거한지 313년만에 로마, 이탈리아의 전복음이 퍼저 온 나라가 기독교 국가가 되었습니다. 사드와 같이 온 민족에 바이러스가 (Virus) 퍼저 전염병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의 마음과 몸을 주님께 집중해야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세상의 생각이 있으면 예수님을 만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돈과 쾌락만 있으면 예수님을 만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에 세상으로 가득차고 연애인으로 가득차고 TV에 있다면 예배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오직 주님이 주시이 주시는 말씀에 집중해야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님의 말씀은 1) 살았다고 하였습니다. 2) 우리 주님의 말씀은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3)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핸드폰은 사람과 소통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과 여러분들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3. 친밀한 교제

11.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하나님과 친밀하게 대화하는 모세와 하나님을 멀리서만 바라보는 예배하는 백성들의 대조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모세처럼 하나님과 함께 교제하여합니다. 멀리서 구경꾼처럼 예배에 참석한다면 안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성막으로 들어가는 길을 열어놓으셨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임제 앞에서 들어오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이스라엘 백성들과 아론과 미디안에게 이렇게 말씀하신 장면입니다.

민수기 12장 8. 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하지 아니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9.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10.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나병에 걸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나병에 걸렸는지라

청년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제사장의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회막을 관리하지 않고 여호수아가 관리하는 것을 볼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백성의 선조들이 제단을 쌓고 그리고 회막 그리고 성막 그리고 성전을 완성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아직 성막을 완성하기 전에 여호수아는 회막에서 모세를 수종드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여호수아가 회막을 떠나지 않고 봉사한 일은 엘리 이후 이스라엘 지도자가 된 에브라임출신의 사무엘이 성소를 떠나지 않고 하나님을 섬기게 되었을 때에 하나님의 지도자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하나님의 지도자로 성장하고 싶으면 하나님의 성전을 가까하십시오. 하나님을 가까이함이 복인 것입니다. 예배의 전염자가 되어서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