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2장 1절 주일설교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17년 3월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 이스라엘 비밀정보기관 모사드의 독극물을 이용한 끈질긴 암살공작이 30년만에 전모가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모사드기 1976년 우간다 엔테베의 에어프랑스 여객기를 납치를 주도한 팔레스타인 인민해방전선 (PFLP) 와디아 하다드에게 6개월간 독극물을 주입한 초코렛을 통하여 암살해 성공했다고 최근 출간된 저서 반격(Striking Back)인용해서 보도했습니다. 세계최강 첩보기관 중의 하나인 모사드의 독극물 암살 작전이 세부사항까지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40㎏의 몸무게 대식가인 하다드가 유난히 초콜릿을 좋아했ㅅ브니다. 모사드는 하다드가 벨기에산 고급 초콜릿을 6개월간 제공했다고 하였습니다. 당시 하다드는 이스라엘의 추적을 피하여 아라크 바그다드에서 숨어서 살고있었습니다. 그곳은 고급 초콜릿을 거의 찾아볼수 없다는 약점을 이용하여 조금씩 벨기에산 고급 초콜릿을 6개월간 제공함으로 하다드가 죽게 되었습니다. 하다드의 유일한 사인은 백혈병으로 검시에서도 독극물 중독 현상은 찾을 수없을 정도로 공작이 완벽했다. 고 하였습니다. 모사드는 1997년에도 요르단 비밀요원을 통하여 팔레스타인 하마스 지도자 칼레드 마샬에게 24 시간내에 상망하는 독극물을 주입하려다가 요르단 정부의 사전 발각으로 실패하였습니다. 예루살렘 특파원 아아론 클레인에 말에 의하면 하다드가 1978년 3월에 숨지면서 여객기 납치등 모든 테러 활동이 중단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사람은 왜 죽는가 곰곰이 생각하였습니다.
죄를 지어서 죽는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죄를 짖게 되면 영적으로 하나님과 멀러지게 되고, 그리고 사람이 죄를 짖게 되면 질병이 오게 됩니다. 하나님이 정상적으로 지어주신 세포가 죄로 인하여 죽음의 세포가 되는 것입니다.
사람의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많은 좋은 것을 먹으려고합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물론 조금의 생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한예로서, 아침 방송에 장수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말하였습니다.
100세 이상의 장수하는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장수의 지역으로 그리스 이카리아 섬, 사르테냐섬 고랭지, 일본 오키나와, 미국 로마린다를 꼽고 있습니다.
하루의 식사 95%가 식물성식품입니다. 곡물, 콩류, 채소류를 많이 먹습니다. 특별히 제철에 나는 채소를 충분이 먹고 전통음식을 많이 먹는다고합니다. 육류는 주 2회 이하로 제한한다고하였습니다. 육류로 닭, 양, 돼지고기등 다양하게 먹는다고하였습니다. 생선은 매일 조금씩 먹는데 주로 멸치 대구처럼 먹이 사슬의 중간단계에 위치한 생선들을 먹는다고합니다.
두 번째로 많이 움직여라, 일을 많이 할고하였습니다.
과격한 운동이나 일을 하지 않지만 부지런히 움직임으로 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간다고 하였습니다. 누워있는다고 건강한 것이 아니라고하였습니다. 시계추처럼 살면 장수한다. 일을 찾아 부지런히 움직여야 오래 산다. 움직이면 잠을 깊이 잘수 있다고합니다. 사람이 늙으면 잠이 없어지는데 그렇지 않다고합니다. 사람이 살면서 일을 많이 하면 피곤하여 깊은 잠을 잘수 있다고합니다.
셋째로 신앙생활을 열심히라고 하였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려 말하고 도움을 줌으로서 사람이 활력이 있다고합니다.
토니의 어머니는 괭장히 아파했다고하였습니다. 그런데 미운오리 새끼에 출연함으로 혈색도 그리고 건강하게 되어서 너무 기쁘다고하였습니다.
■ 이제는 영적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영원히 살수 있는 동산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짖게 됨으로 그 에덴동산에서 추방당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에 그들이 벗었음을 보고 부끄러워 하나님을 숨었습니다. 여러분 사람들이 죄를 지으면 숨게 됩니다. 세포가 움추려듭니다. 평안히 살아야하는데 세포가 역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죄를 지은 아담과 하와에게 찾아오셔서
복음을 들려주시는 것입니다. 창세기 3장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원시복음, 최초의 복음입니다)
창세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숨어 있는 것입니다. 그복음은 다시 출애굽기에서 유월절의 복음으로, 그리고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에 어린양의 복음, 히브리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복음으로, 마지막 요한 계시록의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의 제림의 복음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마치 숨은 그림을 찾는 것과 같은 복음들입니다. 그 복음이 성경에서는 이렇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3장 3.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먼저 간단히 기록함과 같으니 4. 그것을 읽으면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 5. 이제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신 것 같이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셨으니 6.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유월절에 나타나는 복음의 비밀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430년동안 노예살이를 하게 되었습니다. 애굽의 왕인 바로가 쉽게 출애굽을 시켜주지 않는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예수님을 믿게 되면 쉽게 마귀가 구원시켜주지 않는 것과 마찮가지입니다. 10가지 제양으로 애굽의 바로와 애굽백성들을 징벌하게 되는 것입니다. 피의 재앙, 개구리의 재앙, 이의 재앙, 파리의 재앙, 가축의 악질재앙, 독종의 재앙, 우방의 재앙, 메뚜기의 재앙, 흑암의 재앙 그리고 마지막 장자의 재앙입니다.
장자의 재앙은 애굽사람이나 이스라엘 사람들이나 누구도 필할 수 없는 재앙입니다.
복음의 시작은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인간들과 모든 생물들을 만드시고 하나님의 섭리안에서 세상이 이끌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곳이 이방 땅 애굽에서든지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고 있는 고센땅이든지, 비록 서울 대한민국에서든지 모든 민족들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들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만 사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훌륭한 일들을 행하기 때문에 이루워지는 것이 아니빈다. 하나님의 은혜로 그 복음의 비밀이 시작된 것입니다.
여러분들과 저가 좋아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닙니다. 세상사람들이 나빠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자녀가 나빠서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섭리가 분명히 있습니다.
애굽의 백성들도 죄인이고 이스라엘 백성들도 죄인들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하여 그 복음의 비밀들을 우리에게 이르게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거울이 되어 우리도 복음의 비밀들을 우리의 자녀들에게 이르게 하여야하는 것입니다.
2. 어린양입니다.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개척할 때에 샀던 스타렉스를 팔고 폐차를 시키는데 폐차장으로 보내는데 눈물이 날 것 같았습니다. 쇠덩어리지만 생명체처럼 인식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그 차의 생명체인 키를 보관중입니다. 아무런 쓸모가 없는 키지만 그냥 보관하고 있는 것입니다. (원복래안수집사님)
저는 개를 키우기를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뭉치가 죽었다는 말을 듣고 정말 마음이 좋지 않았습니다. 저는 솔찍히 뭉치와 관계가 좋지 않았습니다. 개도 그 집안의 서열을 알고 있다고합니다. 우리 집안에서 우리 엄마, 사모님, 그리고 평강이 아빠가 서열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자신이 키운 양이나 소를 잡는 일은 쉬운일이 아닌 것입니다. 그렇지만 하나님이 어린양을 잡어서 그 집 문설주에 바르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얼마나 마음이 아팠는데 오랫동안 계획하고 준비한 계획 창세기부터 마태복음에 이르는 모든 계획이 완성되는 순간 하나님이 얼굴을 가리고 슬퍼하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려돌아가시는 것을 보고 얼마나 마음이 아프셨을까하는 생각이듭니다. 하나님, 하나님이 왜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하면서 부르짖는 기도를 하나님이 들으셨을 것입니다. 이 모든 계획이 바로 여러분들과 저를 위한 계획이였습니다.
3. 그 집 식구들을 위하여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어린양을 계산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어린양의 유월절의 구원의 역사는 식구에 있는 것입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식구)가 구원을 얻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가난한 식구나 부자의 식구나 분량에 따라서 계산하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분 부자라고 여러마리를 잡아서 먹고 즐거워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 부자라고 여러분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가난한 사람도 그 식구에 따라서 양을 잡는 것입니다.
이번 부활 주일을 통하여 여러분의 식구들이 다 구원을 받는 일들이 일어나기를 기도합니다.
4. 흠 없는 어린양 (수컷)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어린 양이나 염소중에 취하는데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입니다.
세상에서 죄가 없는 사람이 없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습니다. 이슬람의 창시자 모함메드도 아내가 여러명입니다. 몰몬의 조셉 스미스도 거짓말도 종종했다고합니다. 부처도 좋은 사람이지만 죄인입니다. 이모든 사람들이 죄를 짖지 않았다고 하여도, 물론 모든 사람들이 죄인이지만, 그들은 다 죽은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살릴수 없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죄가 없이 죽으시고 살아나셨습니다.
성경에서도는 수많은 인물들이 나옵니다. 아브라함, 모세, 다윗, 그리고 사도바울도 모든 죄인중에 괴수입니다. 그 죄를 씻을 수 있는 것은 오직 누군가 우리를 위하여 죽으셔야하는데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영원한 어린양이 되신 것입니다.
요한복음 1장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5. 간직하였다가
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10날 어린양을 잡고 그리고 나흘째 되는날 잡고라고 표현되고 있습니다. 왜 간직해야합니까? 그것을 보고 생각하라는 뜻입니다. 회 흠없고 죄가 없는 어린양이 죽어야하는가? 바로 우리의 죄 때문이라는 것을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성찬예식을 통하여 고린도전서 12장 24.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의미없이 하지말고 잘 기억하고 잘 생각하고 난뒤에 하라는 뜻입니다.
여러분 즉흥적으로 하다가 큰 일을 치루게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을 재판하던 빌라도는 “나는 예수에게서 아무 죄도 찾을 수 없었노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물로 손을 씻으면서 “나는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고 말합니다. 유대인들이 외치기를 “그 피 값을 우리와 우리 자손들에게 돌리소서.”라고 외쳤습니다. 결국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피 값이 유대인들에게 돌아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지 35년가량 지나서 유대인 100만 명 이상이 학살을 당하고 그 때부터 나라를 잃은 유대인들은 2000년 가까이 이 나라 저 나라로 떠돌아다니는 유랑 민족이 되었으며 2차 대전 때에는 나치 독일에 의해 자그마치 600만 명이 죽임을 당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인 죄가 얼마나 큰 죄인지를 우리는 역사적인 흐름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즉흥적으로 행동하거나 말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홈니와 비느하스가 법궤를 가지고 가면 모든 전쟁에 이길줄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이용한 것입니다. 죄를 지었고 그리고 그 죄를 회개하지도 않았는데 그 법궤만 가지고 가면 모든 것이 되는 것처럼 이용하는 것입니다. 요즘 우리 사회에 그러한 현상들이 참으로 많이 보이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십자가만 들고 가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까? 아닙니다. 십자가의 능력을 그렇게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6. 집 좌우 문설주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양의 피를 집안에다 하지 않고 집 문설주와 인방에다 바르라고 하셨을까요? 인방에다 바름으로서 하나님의 사자가 그것을 보고 그 가정을 넘어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페스오보입니다. 즉 유월입니다. passover입니다.
신앙생활에는 자신만 알고 다른 사람들이 모르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교패를 문 앞에다 붙이는 것입니다. 그것을 보고 우리집은 성원순복음교회 교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보고 우리 사업장은 성원순복음교회의 사업장이라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교회올 때에도 성경책을 신문지에 쌓가지고 다니는 것이 아닙니다. 가방에 넣고 다는 것보다는 성경책을 내가 들고 다님으로 내가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행동에 더한번 조심하게 되는 것입니다.
6. 불에 구워서 먹으라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불에 구워서 먹으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날것으로 먹지말라는 것입니다. 피체 먹지 말라는 것입니다. 피는 생명이기 때문에 구워서 먹으라는 것입니다.
굽는다는 것은 태운다는 것입니다. 즉 번제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예배를 드릴때에 산 제사를 드린다고합니다. 그 산제사의 의미는 바로 나를 태워서 드리는 것입니다.
유월절 양은 출 12:46에 보면 뼈가 꺽어지면 안된다고 하였습니다.
요한복음 19:33에 보면 군병들이 다른 사람들의 다리는 꺾었지만 예수님을 보고서는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였다고 하였습니다. 36절에 보면 요한은 말하기를 “이일이 이룬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우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요한복음19:31 그 안식일에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 빌라도에게 그들의 다리를 꺾어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
그러나 로마병정이 보기에 이미 예수께서는 숨을 거두었기 때문에 다리를 꺽을 필요가 없었던 것입니다.
요한복음19:34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이러한 모든 상황들은 예언을 성취한 결과가 되었으며 예수께서 그리스도라는 것을 증명해 주게 되었습니다.
시편34:20 그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