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5장 19절 금요철야 끈의 목회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24년 11월 8일

19.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고
20. 이삭은 사십 세에 리브가를 맞이하여 아내를 삼았으니 리브가는 밧단 아람의 아람 족속 중 브두엘의 딸이요 아람 족속 중 라반의 누이였더라
21.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22.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23.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벼를 타작하고 난 뒤 나오는 볏짚은 여러모로 쓸모가 많답니다. 소나 말의 먹이로도 쓰이고, 새끼나 멍석, 짚신 등을 만들 수 있으며, 섬과 멱서리 등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 수 있어요.

지푸라기로 새끼를 꼽니다. 끈을 만든 기억이 있습니다. 짚 더미에서 좋은 것을 골라 약간 물을 추긴 뒤 마루 한쪽에 앉아서 새끼를 꼬았고 나도 그 앞에서 새끼를 꼽니다. 손바닥으로 지푸라기를 두줄을 각각 비틀어 꼬면 새끼가 길게 앞으로 나아가고 새 지푸락을 넣어 꼬면서 길어지면 엉덩이 밑으로 넣어 자꾸 뒤로 보냈었다. 새끼를 꼬다보면 손바닥이 말라붙어 손에 침을 탁탁 뱉으면서 꼬기도 했었는데 나중에는 지푸라기 물이 들어서 그런지 손바닥이 시컴스렇게 물들어 잘 지워지지도 않는다. 그리고 그 끈으로 볏짚을 묵고 논에서 집으로 옴기는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끈이 튼튼하지 않으면 소 달구지에서 떨어지기도하고 여러 번 반복하여 볏짚을 운반하기도 하였습니다. 끈은 묶고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끈을 다른 표현으로 말하면 가방끈, 권력의 끈, 물질의 끈, 영적인 끈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리브가는 “그물 끈”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의 밧단아람 사람 브두엘의 딸이요, 라반의 누이였습니다. 리브가의 이름의 의미는 그물 끈, 올가미라는 의미 외에도 행복한 여자, 인생의 여정을 개척하는 여장부, 용기 있고 지혜로운 아내라는 뜻입니다.

이 여인에게서 낳은 아들의 운명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본문을 중심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묻자 온대 (기도하는 어머니)
21.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22.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끈의 여인 리브가는 자신의 자녀들을 위하여 기도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리브가의 물음에 반응하셨습니다.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어찌할꼬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1) 왜입니까? 왜 저에게 이러한 쌍 태를 주셨습니까?
2) 무엇 때문입니까? 이유가 무엇입니까? 하고 묻는 것입니다.
3) 어떻게 하란 말입니까? 여호와께 묻자온대 기도로 묻고 기도로 푸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16장 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20. 이에 제자들에게 경고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교회에서 묵고 푸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교회에서 묶으면 묶어지고, 풀면 풀린다고 하였습니다.

2. 살리기도 하시고, 죽이기도 하십니다.
23.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27.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하니

여러분 빌딩 청소하는 사람들은 로프 끈을 이용하여 유리창을 딱습니다. 우리 교회에 물이 세서 로프 타시는 분들을 고용하여 창호에 실리콘 작업을 하였습니다. 건물 외벽에 로프를 단단히 고정하고 벽을 타고 실리콘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바람이 불고 흔들리니까 작업을 중지하고 대충하고 80만원을 받아가셨습니다. 다시 비가 와서 로프 작업을 하였습니다. 다시 공사하여 70만원을 주었데도 비가 셉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스카이 로프카를 이용하여 실리콘을 꼼꼼하게 발랐습니다. 그러더니 안 세더라고요.

로프 작업은 사람의 생명을 위협을 줍니다. 로프가 생명줄입니다. 리브가는 영적인 축복권을 그들에게 주었습니다. 리브가는 하나님께 물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기회가 오게 되었습니다. 배 고푼 에서에게 팥죽한 그릇을 제공함으로 그 축복권을 받게 되었습니다.

런던의 켄더베리 교회 니콜라이라는 집사가 있었습니다. 열 일곱 살에 교회를 관리하는 사찰집사가 되어 평생을 교회 청소와 심부름을 했습니다. 그는 교회를 자기 몸처럼 사랑하고 맡은 일에 헌신하였습니다.
그가 하는 중에는 시간에 맞춰 교회 종탑의 종을 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는 교회 종을 얼마나 정확하게 쳤든지 런던 시민들은 도리어 자기 시계를 니콜라이 집사의 종소리에 맞추었다고 합니다. 그가 그렇게 교회에 열심히 하면서 키운 두 아들은 캠브리지와 옥스포드 대학교수가 되었습니다.

어느 날 그 두 아들이 아버지 니콜라이에게 말하였습니다. “아버지, 이제 일 그만 하세요.” 그러나 니콜라이는 “아니야, 나는 끝까지 이 일을 해야 해.” 그는 76살까지 종을 치며 교회를 사랑하고 관리하였습니다. 그가 노환으로 세상을 떠나게 되었을 때 가족들이 그의 임종을 보려고 모였습니다. 그런데 종을 칠 시간이 되자 일어나 옷을 챙겨 입더니 비틀거리며 밖으로 나가 종을 쳤습니다. 얼마간 종을 치다 종 탑 아래에서 그는 세상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엘리자베스 여왕은 감동을 받고 영국 황실의 묘지를 그에게 내주었습니다.

그의 가족들을 귀족으로 대우해 주었으며 모든 상가와 시민들은 그 날 하루 일을 하지 않고 그의 죽음을 애도했습니다. 심지어 유흥주점도 문을 열지 않자 자연히 그가 세상 떠난 날이 런던의 공휴일로 되었습니다.

열일곱 살 때부터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사람들에게 종을 쳤던 그가 죽은 날이 공휴일이 된 것입니다. 엘리자베스 여왕시대에 수많은 성직자들이 죽었으나 황실의 묘지에 묻히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단지 하찮게 보이는 예배당 종치기를 충성스럽게 한 그는 황실의 묘지에 묻히는 영광과 자기가 죽은 날이 공휴일이 되는 명예도 함께 얻었습니다.

3. 축복권을 받게하는 리브가 (끈)
창세기 27장 1. 이삭이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하더니 맏아들 에서를 불러 이르되 내 아들아 하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2. 이삭이 이르되 내가 이제 늙어 어느 날 죽을는지 알지 못하니 3. 그런즉 네 기구 곧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들에 가서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4.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 내가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이삭의 늙어서 눈이 나빠졌어요. 에서를 불렀습니다. “내가 죽기 전에 네가 사냥한 짐승으로 음식을 만들어서 주어라. 그 음식을 먹고 내가 너를 마음껏 축복하리라.”에서는 사냥하러 갔고, 리브가는 이 사실을 알고 야곱에게 축복권을 받게 하고 싶어서 꾀를 내어 야곱이 에서인척 하고 축복을 받게 합니다.

다윗도 주의 종의 축복을 받고 왕이 되었습니다. 교회에서는 목사님이, 가정에서는 아버지가 축복권을 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그렇게 명령하셨습니다.

옛날에는 빌딩도 없고 초가집이었어요. 새끼줄을 꼬아서 지붕을 만든 것입니다. 볏단을 꼬아 만든 것이 새끼줄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형만 어머니가 뒷바라지 했어요. 돈을 벌어서 형에게 학비를 대 주었어요. 이명박 대통령은 동생이라 돈이 없었어요. 야간학교에 다녀야 했어요. 그래도 어머니는 열심히 교회에 데리고 다니셨어요. 기도를 아주 열심히 했어요. 형은 이상득 국회의장이 되었어요. 금요일에 이명박 대통령이 미국에서 상하원 의원들 앞에서 35분 정도 연설을 했어요. 기립 박수를 받았어요. 이명박 대통령은 30대의 젊은 나이에 현대건설 사장이 되었고 대통령으로 살았습니다.

9.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내게로 가져오면 내가 그것으로 네 아버지를 위하여 그가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

이삭이 아들 야곱을 축복할 때에의 말씀입니다.
1) 첫번째 의심 : 어떻게 이같이 속이 잡았느냐? 내 아들아 가까이 오라 네가 과연 내 아들 에서인지 아닌지 내가 너를 만져보리라.
2) 두번째 의심: 가까이와 보라 내가 만저 보리라, 음성은 야곱의 음성, 손은 에서의 손이라.
3) 세번째 의심: 네가 참 내 아들이냐, 그가 대답하되 그러하니 하니 이삭이 그 사냥한 고기를 먹고 마음껏 축복합니다.

● 아들에게서 여호와의 복을 주시는 향취가 납니다.
짐승을 잡을 때 두 염소는 영적으로 아사셀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축복하고 놓아주는 것입니다. 그 피를 바를 때에 저주가 물거러가 축복으로 임하는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