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20장 20절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의 선지자들을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 하고
여호수아 1장 9절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잠언 3장 5절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신뢰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사람을 잘 사용하는 핸드폰이 있습니다. 삼성겔럭시, 미국의 아이폰이 대표적입니다. 한국에서는 삼성과 LG핸드폰이 경쟁하였지만 소비자의 신뢰가 떨어저 LG에서 핸드폰 사업을 정리하였습니다. 삼성과 이제 미국의 아이폰이 대결하고 있습니다. 한국사람들과 동남아 사람들은 주로 삼성 겔럭시폰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유럽과 미국사람들은 아이폰을 좋아하고 우리나라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미국 아이폰을 좋아합니다. 이유는 쓰기 편하고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삼성에서 좋은 폰을 만들어도 젊은 사람들은 아이폰을 신뢰합니다.
사람에 대한 신뢰
우리 평강이는 대전할머니보다 광주의 할머니를 더 신뢰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을 키워주셨고, 그리고 자신에게 잘해주니까? 그러합니다. 그리고 틈틈히 공부라고 학비를 보내주셨기 때문입니다. 대전의 할머니는 말로만 사랑하기 때문에 신뢰가 더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신뢰는 하루아침에 이루워지지 않습니다. 실망이 쌓이면 신뢰가 무너지는 것입니다.
이번 우리나라의 대통령선거도 그러합니다. 윤석열이라는 사람이 이준석을 신뢰하였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이준석이가 삐졌을 때에 찾아가 도움을 청했습니다. 그러나 늑대 소년처럼 늑대가 나타났다고 소리를 치니 사람들이 소년을 도우려고 갔지만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신뢰가 떨어졌던 것입니다. 이준석이 세번째 그렇게 하니까? 모든 사람들이 그를 신뢰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도 우리의 행동에 따라서 우리에게 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복을 줄만한 사람들, 하나님이 여러분들을 신뢰할 만한 사람들에게 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물질을 주고도 더 죄를 짖게 되면 하나님이 어려분들을 신뢰하지 않고 아에 주시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30년을 목회하면서 성도들이 복을 받는 이유는 딱 한가지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어느 정도인가입니다.
● 환난이 와도 하나님을 신뢰
사도 바울은 아시아로 복음을 증거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유럽으로 복음을 증거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환상중에 마게도니아 사람들이 와서 손짖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로 첫성 빌립보에서 복을 증거하게 됩니다. 그런데 도리어 감옥에 들어가게 됩니다. 여러분 매맞고 감옥에 가게 되면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사도 바울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감옥에서 찬송과 기도를 하였습니다. 마치 우리시대에 코로나로 인하여 감옥같은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날씨는 너무 춥고 힘들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기도하고 찬송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며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에 대한 신뢰입니다.
많은 아이들이 부모에 대하여 원망하고 불평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물질에 대한 충분한 공급이 부족할 때 그러합니다. 그러고 어떤 결정에서 그 결정에 대하여 잘 되지 않을때에 평생 부모를 원망하고 불평하는 것입니다. 신경질을 부리고 심한 말로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합니다. 형제 지간에도 신뢰가 사라지면 남으로 살아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자신에 어려움을 주거나 심한 말로 서로 다투거나 하면 신뢰가 끝어저 남남처럼 살아갑니다. 그러한 신뢰가 끝어지지 않기 위하여 끝임없는 관심과 노력과 헌신이 필요한 것이 바로 신뢰입니다.
●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 않지 만 신뢰하는 이유
먼저는 아브라함을 선택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확신하고 신뢰하여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신뢰를 쌓도록 하나님이 나타나시고 간섭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표증과 기적을 통하여 하나님을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애굽에서 일어난 수많은 기적과 표적들, 그리고 광야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표적과 기적들, 그리고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에 하나님이 행하시는 표증들 하나님은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르시고 하나님의 섭리를 그들 백성에 보여주셔서 오직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가득하니까? 하나님이 보내주신 예수님을 신뢰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 민족과 우리 개인에게 보여주셨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이 눈에 보이지 않기 대문에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산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다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아담의 후손이기 때문에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부족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없습니다. 그곳에다가 사탄이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게 계속 물질로 환경으로 방해하기 대문에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도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부족합니다. 교회를 다니지만 환경과 여러가지 사람들의 눈치를 보기 때문에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죄인, 거룩한 성도로서의 죄인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는 사람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저는 왜 하나님을 신뢰하는 줄 아십니까?
많이 부족한 주의 종입니다. 여러가지 변수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신뢰하는 이유는 하나님을 떠나고 신뢰하지 않을 때에 대한 하나님의 내려주시는 자극들과 여러가지 어려움을 통하여 하나님을 계속적으로 의지할 수 밖에 만드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수많은 경험과 느낌으로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치 이스라엘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고 그리고 하나님의 자극과 징벌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만드시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복음성가 가사 995장
하나님 한번도 나를 실망시킨 적 없으시고
언제나 공평과 은혜로 나를 지키셨네
지나온 모든 세월들 돌아보아도 그 어느것 하나
주의 손길 안 미친것 전혀없네
오 신실하신 주 오 신실하신 주 내 너를 떠나지도 않으리라
내 너를 버리지도 않으리라
약속하셨던 주님 그 약속을 지키사 이후로도 영원토록
나를 지키시리라 확신하네
내 너를 떠나지도 않으리라 내 너를 버리지도 않으리라
오 신실하신 주 오 신실하신 주
약속하셨던 주님 그 약속을 지키사 이후로도 영원토록
나를 지키시리라 확신하네
이후로도 영원토록 나를 지키시리라 확신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