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5장 12절 맹세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25년

 

 

12 ○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정죄 받음을 면하라

 

국회에서 법원에서 맹세를 합니다. 국회에서 증인으로, 재판에서 증인선서를 할 때에 맹세합니다. 기도 시간에 성도는 하나님께 맹세를 합니다. 하나님 제가 이렇게 살겠으니 하나님 교회 부흥시켜주옵소서, 하나님이 우리 아들이 이렇게 해주시면 하나님께 건축헌금하겠습니다. 하고 타협하듯이 맹세합니다.

 

국어사전에 맹세는 일정한 약속이나 목표를 꼭 실천하겠다고 다짐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어로 Vow, pledge, oath(법정에서), swear 입니다. Greek 맹세라는 단어는 원어에는 ὀμνύω(오뉴오) 라는 단어입니다.

 

맹세는 약속보다 꼭 하겠다는 더 강한 약속을 맹세라고 합니다.

 

오늘 본문은 마태복음 23장 16 ○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7 어리석은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금이냐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18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9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예물이냐 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0 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맹세함이요 21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22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함이니라

 

성전이냐, 성전의 금이냐, 제단이냐 예물이냐 입니다.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나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멍청한데 용감한 사람들, 똑똑한데 나쁜 길로 인도하는 사람입니다.

멍청한 사람들은 그 옳고 그름을 잘 판단하지 못하지만 똑똑한 사람들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나쁜 길로 인도하는 사람들입니다.

 

바리세인과 서기관들은 똑똑한데 나쁜 길로 인도하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 화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성전에다 맹세하면 하나님의 것이 되기 때문에 아무른 이득이 없습니다. 그런데 바리세인과 서기관들은 금이나, 예물에 대하여 맹세하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금이나 예물은 바리세인과 서기관들에게 물질이 들어오는 통로가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건축헌금 없이 자발적으로 헌금하게 함으로 교회를 봉헌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성도들이 건축헌금 없이 교회를 건축하였습니다.

 

음식을 대접하는데 어떤 목사님에게 목적을 가지고 음식을 대접합니다. 그런데 어떤 목사님은 그냥 좋아서 음식을 대접합니다.

 

예수님은 물질에 대하여 말씀을 많이 하였습니다. 야고보서도 물질에 대하여 2장에서 4장과 5장에 대하여 성도들의 물질에 대하여 말씀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물질없이 생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질은 바로 하나님과 물질과 겸하여 섬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먼저 의지하고 섬기는 일을 먼저해야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