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1장 12절 새벽기도회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목사
2025년 4월 17일
-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예수님에게 크게 두 번의 시험이 있었습니다.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에 입학시험이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시험은 졸업시험과 같은 것입니다.
-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소설,영화)
소설가 니코스 카잔차키스가 1953년에 집필한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한 미국과 캐나다 합작 영화로, 1988년 마틴 스코세이지가 제작했습니다.
예수님의 인간적인 면과 예수님의 신적인 면에서 갈등하게 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이 땅에 오셔서 인간적인 면에 갈등하고 고뇌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입니다. 인간의 가장 큰 고뇌는 육적인 일과 영적일의 고뇌인 것입니다. 내 영혼이 두 군대가 충돌하고 만난 경기장이 내 마음과 생각이다. – 니코스 카잔차키스 –
마지막 고뇌는 십자가의 엉청난 갈등입니다. 하나님의 메신저인 여자아이를 통하여 꼭 죽을 필요가 있는가 하면서 유혹합니다. 그리고 막달라마리아와 함께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고 살아가다가 늙어가면서 다시 십자가를 지시는 내용입니다.
주의 종들이 격게 되는 내용입니다. 하나님의 사역을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표증과 능력이 나타나면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느끼지만 한편으로 인간이기 때문에 부와 영광 그리고 편안함의 유혹으로 갈등하면서 교회의 부를 버리지 못하고 갈등하는 내용입니다.
- 시험을 참는 자가 복이 있다.
-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사람들에게 대부분의 시험은 돈, 성, 명예입니다. 그중에 제일은 물질입니다. 부하게 되려고하는 마음입니다. 그래서 조금더 많이 조금더 부하게 살려고하는 것이 사람들의 마음입니다.
성경은 사람들의 마음에 두가지 본성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선한마음(성선설), 악한마음 (선악설)입니다. 이러한 마음은 죽을 때까지 마음 속에 싸움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인디안들은 누구에게 먹이를 주느냐에 따라서 선한마음을 갖기도하고 악한 마음을 갖기도합니다. 사람은 본래 악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고 성령을 의지하여 그것을 참고 견디는 힘이 있습니다. 몇 몇 이성적으로 자신의 본능을 참고 이기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본성을 끊는 것이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술, 마약, 놀음, 음난의 본성을 끊고 살아가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힘든 삶입니다. 그렇게 열심히 살던 정치인도 음난으로 인하여 스스로 자살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그렇게 열심히 살던 연애인들이 술과 음주운전으로 스스로 자살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새가 머리 위를 지나는 것은 막을 수 없다. 그러나, 머리 위에 집을 짓는 것은 막을 수 있다”는 말은 독일의 신학자 마틴 루터가 남긴 것입니다. 나쁜 생각은 마치 머리 위를 스치는 새와 같아서 막아낼 도리가 없다는 뜻입니다.
어느 낙타가 사막을 가다가 날이 저물자 천막을 친 주인에게 다가가 밤에 추우니 코만 천막 안에 넣고 자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주인이 낙타의 부탁을 들어주자, 낙타는 조금 후 자기의 코가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며 천막 안에 목까지 집어넣고 자게 해달라고 한 번 더 부탁한다. 주인은 낙타의 부탁을 또 들어준다. 이렇게 낙타는 조금 더 조금 더 하면서 결국엔 천막을 차지하고, 주인은 밖에서 잠을 자게 된다.『아라비안나이트』에 나오는 이야기다.
현대판 이야기로 바꿔보자. 방문판매원이 어느 집 문의 초인종을 누른다. 주인이 나오자 상품 설명을 하는데 시큰둥해하는 주인이 언제 문을 닫을지 영 불안하다. 그럴 때에 문간에 발을 쓱 들이밀고 말을 하면 적어도 예고도 없이 문을 쾅 닫아버리는 일만큼은 막을 수 있지 않을까? 물론 여기서 문간에 발을 들이미는 것은 비유적 표현으로, 상대방이 거절하기 힘든 작은 부탁을 뜻한다.
-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 스스로 자신을 시험을 합니다.
어는 집사님이 골프장에 30분을 늦게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왜 늦었느냐고 물어보니 아내가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아내 곁에 있어야하는데 골프는 치고 싶고 하여 고민 끝에 기도를 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윗처럼 동전을 던저서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려고 하였다고 합니다.
고민 끝에 하나님의 뜻을 500원짜리 동전 앞면이 나오면 아내와 있고 뒷면이 나오면 골프치러 가겠습니다. 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계속 앞면이 나와서 뒤면 나올 때까지 던지게 되어고 그로 인하여 늦게 되었다고 합니다.
(삼하 5:19)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내가 블레셋 사람에게로 올라가리이까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 손에 넘기시겠나이까 하니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말씀하시되 올라가라 내가 반드시 블레셋 사람을 네 손에 넘기리라 하신지라
이재록목사님이 방송에서 라스베가스에서 카지노에 가는 이유를 교회 건축헌금을 위하여 갔다고 하였습니다. 우리교단 총무였던 분은 도박을 하게 됨으로 우리 목사님 연금에 손을 대고 그것을 취하여 놀음하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롬 8:18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히 10:36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