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5장 8절. 영적전쟁, 마귀를 대적하라
성원순복음교회 홍철기 목사
2025년 9월 15일
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세상의 눈으로 보는 것보다 영적으로 보는 것이 더 큽니다. 빙산의 일각이라고 아십니까?
우리 장모님과 김경애 집사님이라는 분이 새벽에 동시에 넘어지셔서 우리 장모님은 쇠골뼈가 부러지고, 김경애 집사님은 고관절이 부러져서 수술하셨습니다. 우리 권사님 중에 한분이 “마귀가 역사했군요” 하더라고요.
세상 사람들은 넘어짐으로 보지만, 우리 믿는 성도들은 영적으로 봅니다. 주의 종도 영적으로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예수님이 제자를 선택할 때에
마가복음 3장 13 ○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14 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15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전도할 때가 마귀가 가장 역사하는 때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마귀를 내쫓는 권능도 우리에게 주신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예수님이 오신 목적
요한일서 3장 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히브리서 2장 14절 14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처음 교회를 개척할 때에 수색에서 개척하였습니다. 수색 시장을 전도하고 복음을 증거하였습니다. 귀신 들린 자들이 많았습니다.
II, 신앙생활은 마귀와의 싸움입니다.
에베소서 6장 10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우리 보라매 동생의 간증입니다. 욥기서에서 하나님과 사탄의 내기 중에서
사탄이 욥을 시험합니다. 1) 자녀들 2) 가축들 3) 피부병으로 악창이 났습니다. 4) 아내는 하나님을 모욕하고 죽으라고 하였습니다. 5) 아이들까지 욥을 비웃음
욥기 30장 1 그러나 이제는 나보다 젊은 자들이 나를 비웃는구나 그들의 아비들은 내가 보기에 내 양 떼를 지키는 개 중에도 둘 만하지 못한 자들이니라… 12 그들이 내 오른쪽에서 일어나 내 발에 덫을 놓으며 나를 대적하여 길을 에워싸며
-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구원의 투구, 진리의 허리띠, 의의 호심경, 복음의 신
믿음의 방패,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 (성령과 말씀)
오직 영적으로 마귀를 이길 수 있는 힘은 오직 성령과 말씀입니다. 말씀은 장로교회에서 많이 강조합니다. 순복음교회에서는 성령을 강조합니다.
오순절 교회: 전 세계적으로 약 6억 5천만 명의 성도들이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170개국 이상에 걸쳐 있는 아주 큰 교파랍니다.
장로교회: 전 세계 장로교인은 약 1,800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특히 한국 교인의 약 60%인 600만 명 정도가 장로교인인데, 전 세계 장로교인의 약 3분의 1에 해당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성도들이 많은 교회를 살펴보면 거의 오순절 교단입니다. 예, 여의도순복음교회 (대한민국 서울), 은혜와 진리교회, 나이지리아, 인도, 브라질 등
- 악한 날에 서기 위함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헬라어 ‘서다’라는 단어는 ‘히스테미(histēmi, ἵστημι)’입니다.
우리 장모님이 나이 들면서 서지를 못합니다. 넘어집니다. 다리에 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쓰러집니다.
나무들이 비바람으로 넘어집니다. 잘 서 있는 나무는 1,000년, 4,000년 된 나무도 있습니다.
서울서부지방회에서 25년을 함께하면서 많은 원로목사님들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말년에 잘 서지 못하고 어려움을 당하는 목사님들을 보았습니다.
신앙생활하면 잘 서야 합니다.
다윗의 후손들 여러 왕들이 있습니다. 유명한 왕들이 있습니다.
다윗을 제외하고 모든 왕들이 말년에 실수합니다.
솔로몬은 밧세바의 아들로, 일천 번제로 하나님께 지혜로운 마음을 얻고, 예루살렘 성전을 짓고 자신의 왕궁을 짓고 후궁 1,000명과 함께 우상 숭배하여 남북이 분열되는 계기가 됩니다.
히스기야 왕은 바벨론의 신하들에게 자신의 막대한 부를 모두 자신의 힘이나 복으로 생각하며 교만하였습니다.
아사 왕 때에 구스 사람 세라가 백만 대군을 이끌고 유다를 공격해왔을 때, 하나님께 나아가 간절히 기도하며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여호와여 힘이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 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원하건대 사람이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 (역대하 14:11)
아사는 변질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는 이제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기보다 인간적인 꾀를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막대한 돈을 주고 아람(시리아) 왕 벤하닷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바아사 왕을 공격하게 했습니다. 선견자 하난이의 충고를 거부한 후, 아사 왕은 발에 병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때도 하나님을 찾지 않고 의원들만 의지하다가 병세가 깊어져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