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 4장 13절#아내를 삼고, 임신하게 하심#홍철기목사
13. ○이에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그에게 들어갔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게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14. 여인들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하지 아니하셨도다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 유명하게 되기를 원하노라
15. 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이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리가 낳은 자로다 하니라
16. 나오미가 아기를 받아 품에 품고 그의 양육자가 되니
17. 그의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되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하여 그의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더라
18. ○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19.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20.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21.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22.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우리 평강이가 친구들과 함께 놀러가면 물멍, 불멍를 자주한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자연을 바라보는 것 자체로 아름다운 일입니다. 저도 종종 한강공원에서 한강을 바라보면서 오랫동안 한참을 물멍한 적이 있습니다. 요즘 들어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서 오랫동안 컴멍을 하고 있습니다. 아내가 무슨 문제냐고 물었습니다. 여자문제라고 하였습니다. 시어머니 아니면 나에 대한 문제냐고 하였습니다.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다른 여자 과부에 대한 문제라고 하였습니다. ‘누구냐?’고 하였을 때에 룻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많이 묵상하라고 하였습니다.
몇칠 전에 이0철목사님이 책 한권을 쓰게 되어서 추천사를 써달라고 하여 책을 읽고 추천사를 써준 기억이 있습니다. 추천사의 내용입니다.
필자로부터 처음 추천사를 요청을 받았을 때는 좀 망설였지만 미리 보내주신 책을 읽으면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하여 망설임없이 추천사를 쓴다.
한국의 무당은 성무과정으로 볼 때 강신무와 학습무(세습무)로 구분된다. 전자는 신이 들려서 무당이 된 경우이고, 후자는 책으로, 집안 내림의 무업을 승계하여 무당이 되는 경우이다. 우리나라에서 공산주의를 책으로 배우면 공산주의자가 되고, 몸으로 겪으면 반공주의자가 된다라는 말이 있다. 필자는 저와 함께 20년 이상 알고 지낸 분이다. 제가 알고 있기는 이 책이 하나님께서 삶의 경험을 주신 진짜 책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옥한흠목사님과 조용기목사님의 소천을 통하여 마귀가 얼마나 기쁘게 여기고 있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러나 기도중에 8만교회가 옥한흠목사님의 제자훈련과 조용기목사님의 성령의 사역을 병행하면 마귀가 얼마나 슬퍼할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엘리사가 엘리야에게 받은 갑절의 영감을 구한 것처럼 제자훈련과 성령운동의 갑절의 영감을 우리 한국교회에 내려달라고 기도하였다.
이00 목사님은 어찌보면 룻과 같은 삶을 살았습니다. 전혀 예수님을 모르고 살다가 갑자기 눈이 보이지 않아서 김계화원장이 운영하는 할렐루야 기도원에서 기도하다가 치료를 받지 못하였지만 은사를 받아서 주의 종이 되어 풍성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눈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정부에서 후원을 받고, 주변에서 많은 목사님과 후원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마음것 선교하고 사역할 수 있다고 간증하고 있습니다.
2. 보아스의 아내되고 아들을 낳았습니다.
13. ○이에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그에게 들어갔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게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보아스의 아내가 되었다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자신의 삶이 변화가 되는 사건입니다. 가난에서 부함으로, 이방인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아내가 된 것입니다. 동화나 영화에서는 모든 역경이 끝나면 결혼식을 합니다. 그리고 영화와 만화가 끝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것이 끝이 아닙니다. 아이를 낳고 그리고 그의 자손들 중에 가장 유명한 다윗의 증조모가 되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마치는 것입니다. 구약의 최종 결론은 아브라함 모세 다윗입니다. 신약의 최종 결론은 예수님과 나의 이야기입니다.
2) 아들을 낳았다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게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10년동안 자녀가 없던 룻에게 이제 하나님이 아들을 주셨다고 성경에 말씀하고 있습니다. 보아스가 준 것이 아니라 성경말씀은 하나님이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 그 전에는 주시지 않아는가? 아이가 어찌보면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어머니를 모시는 일, 베들레헴으로 돌아오는 일에 주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아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계보를 잇게 하기 위하여 주신 것입니다.
룻에게 아들은 자신과 보아스를 연결하는 통로입니다. 나오미와 룻을 연결하는 통로입니다. 요즘 젊은 이들은 아이를 낳지 않습니다. 우리 교회 청년들도 아이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직장생활들을 하기 때문입니다. 국가에서 부모를 대신하여 키워준다고 합니다. 불가능합니다. 돈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얼마나 줍니까? 아이 키우는데 얼마나 많이 드는데… 아이를 돈주고 맞기는데 그것도 잠시뿐입니다. 대부분 시간을 자녀와 고생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이 다니고 있는 직장에 싫어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가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룻의 시대에는 여성들에게 직장없던 시절에는 자녀가 직장입니다. 자녀를 통하여 행복과 복이 오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자녀가 없으면 7거지 악이라고 하였습니다.
아들은 자신과 남편을 잇는 다리입니다. 하정우의 아버지 김용건은 39세 연하의 여자친구와 혼전 임신 스캔들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여인에게는 그 아이가 바로 생명입니다. 그 아이를 통하여 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하지 않아도 그 김용건 연애인의 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를 낳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그로 잉태케 하셨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아들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시편 127편 3. 보라 자식들은 여호와의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4. 젊은 자의 자식은 장사의 수중의 화살 같으니 5. 이것이 그의 화살통에 가득한 자는 복되도다 그들이 성문에서 그들의 원수와 담판할 때에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로다.
사무엘상 1장에서도 한나가 기도하여 하나님께서 아들을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11. 서원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보시고 나를 기억하사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시고 주의 여종에게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3. 여인들이 나오미를 축복합니다.
14. 여인들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하지 아니하셨도다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 유명하게 되기를 원하노라
15. 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이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리가 낳은 자로다 하니라
여인들이 즉 동내 아주머니들이 나오미를 축복합니다.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기업무를 자를 주셨다고 축복합니다. 아이는 당신의 생명의 회복자이며, 노년의 봉양자라고 합니다. 룻은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리 룻이라고 축복합니다. 얼마나 기분 좋은 말입니까? 그렇게 어려운 시절을 보내다가 이제 노년에 복을 받게 되었으니 기쁘지 않겠습니까?
결혼하여 이민가면 물질적인 축복을 받는 줄 알고 모압으로 이민갔습니다. 그러나 복은 커녕 남편과 자녀 죽고 이제는 마라가 되어서 돌아왔는데 자신의 며느리를 통하여 복이 들어온 것입니다.
네 생명의 회복자입니다. 마라와 같은 삶, 죽은 자신에게 생명의 회복자가 이 아이라고 간증하고 있습니다. 이방여인 룻을 통하여 오게 된 것입니다. 어떤 가정에 며느리가 들어오면 어려움을 주고 저주를 주지만 어떤 가정에 그 며느리 때문에 축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아들 일곱 아들보다 귀한 며느리입니다. 성경에서 일곱은 완전한 숫자입니다. 완전한 숫자의 아들보다 더 귀한 룻입니다. 그리고 룻을 통하여 다윗에게까지 그 계보가 흐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세의 아들 마지막 아들인 다윗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어떤 성경학자는 7번째라고도 하고 어떤 성경학자는 8번째라고 하지만 막내입니다. 장자도 아니고 막내를 통하여 이스라엘의 왕이 나오고 이스라엘의 구원자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삼상 2:5). 풍족하던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아니하도다 전에 임신하지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6.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스올에 내리게도 하시고 거기에서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7.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4. 아기를 품에 품고
16. 나오미가 아기를 받아 품에 품고 그의 양육자가 되니
16절에 아기라는 히브리어는 ‘하 옐레드’입니다. 그러나 히브리어 아들의 뺀을 쓰지 않았습니다. 왜 하 엘레드를 사용했을 까요? 그것은 룻기 1장 5절에 두 아들을 사용할 때에 하 옐레데하, 그 두 아들들이라는 뜻입니다. 하엘레드를 사용했습니다. 자신이 직접 나은 아들과 같다는 뜻입니다. 즉 말론과 기룐과 같은 아들이라는 뜻으로 하 옐레드를 사용하였습니다.
두 아들은 죽어서 공양하지 못하지만 이 아들 때문에 자신이 공양받고 축복을 받게 되기 때문에 그렇게 표현한 것입니다.
즉 이 아들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룻의 아들이 다윗으로 다윗의 계보에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아들을 통하여 저주가 물러가고 축복이 오는 것입니다.
베들레헴으로 돌아오기를 잘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10년의 세월이 고생의 세월이지만 이제는 축복의 시간으로 이어질 것을 생각하니 기쁨을 이기지 못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 주님의 십자가의 고난으로 인하여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가난에서 부요로 저주에서 축복으로 질병에서 건강으로 이어질 것을 생각하니 신앙생활이 즐겁습니다.
아들이 보아스의 가정의 아들인 것 처럼보이지만 성경의 문맥상으로는 나오미의 가정의 가문을 이어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엘리멜렉과 말론과 기룐의 계보를 잊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누구의 것이 아니라 나오미도 그리고 보아스도 둘 다 좋다는 뜻으로 볼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은 다윗의 선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5. 오벳, 이새의 아버지, 다윗의 할아버지
17. 그의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되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하여 그의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더라
동내 아주머니들이 아이의 이름을 지어주는 것입니다. 보통은 아버지가 어머니가 이름을 지어주는 것입니다. 아니면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이름을 지어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동내 아주머니들이 이름을 지어주는 것입니다.
이웃 여인들이 이름을 지어주는 것입니다. 오벳이란 뜻은 히브리어로 아바드입니다. 섬긴다, 일한다, 봉사한다, 예배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나오미에게서 아들이 태어났다는 것은 나오미가 아들을 낳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며느리가 아들을 낳은 것이므로 이스라엘 사회에서는 계대결혼에 의하면 자신의 아들인 셈입니다. 이스라엘의 고엘제도를 통하여 남편인 엘리멜렉 가문을 잇게 되는 아이인 것입니다.
6. 계보
18. ○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19.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20.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21.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22.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낳고, 낳고, 낳고, 사람들의 족보입니다. 세대, 계보의 모습입니다.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습니다. 여기 이 족보부터 시작합니다. 유다 지파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윗과 예수님의 족보입니다. 베레스는 헤스론을, 헤스론은 람을, 람은 암미나답을, 암미나답은 나손을, 나손은 살몬을, 살몬은 보아스를 보아스는 오벳을, 오벳은 이새를, 이새는 다윗을 낳게 되었다는 말씀으로 성경은 마무리합니다.
다윗하면 생각나는 장소가 있습니다. 예수님 하면 생각나는 장소가 있습니다. 룻하면 생각나는 장소가 있습니다. 지금은 팔레스타인들이 살고 있지만 바로 베들레헴입니다. 다윗의 고향입니다. 예수님의 출생지입니다. 그곳의 사건을 오늘 우리가 성경으로 읽고 있고 설교로 듣고 있습니다.
다윗이 자신의 고향에 있는 물을 먹고 싶어했을 때에 피를 흘리면서 베들레헴의 물을 길어오면서 그 물을 부어버리고 자신의 용사들의 충성을 칭찬한 장면들이 있습니다.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출생하므로 온 인류의 고향입니다. 지금 크리스마스가 되면 전 세계의 성도들이 모여서 찬양하고 축제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7. 룻기를 마치면서
3가지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는 여러분들은 어떤 단계에 까지 오셨는지요?
1) 룻이 결혼한 단계입니다. 약 십년동안 나오미의 자부로 살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시아버지가 죽고, 자신의 남편이 죽었습니다. 그리고 점점 생활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2) 나오미가 베들레헴으로 향하는 단계 (성전으로 향하는 단계)
룻이 나오미를 따르겠다고 결심하는 단계입니다.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고 어머니 가는 곳에 나도 가겠다고 하는 마음의 결심단계입니다.
하나님이 이 결심을 가장 귀하게 보시는 것입니다. 내가 예수님을 믿는 단계 내가 인격적으로 주님을 만나 고백하는 단계입니다.
3) 시어머니를 위하여 타작마당으로 나가는 단계
작은 일이라도 이제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자신의 일이라기 보다는 남을 위하여 헌신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주워서 시어머니에게 가져가는 단계입니다. 일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하나님이 일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섭리를 만들어주시고 은혜를 부워주시는 단계입니다.
4) 보아스를 만나는 단계입니다.
자신의 고엘, 자신의 기업무를 자를 만나서 영적인 관계를 맺는 단계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조금 어색하고 부자연스럽지만 믿음으로 보아스의 이불속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주님의 깊은 영적인 체험의 단계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주님이 직접 우리의 삶 속에 개입하셔서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입니다. 기업무를 자를 찾게 되고, 예수님이 기업무를 자가 되어서 우리의 가업과 사업들을 도와주시는 단계입니다.
5) 결혼하여 자녀를 낳는 단계입니다.
보아스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녀를 낳게 됩니다. 그리고 그 자녀들이 잘되는 단계입니다. 나만 잘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남편을 통하여 자녀들이 잘되는 것입니다. 현숙한 여인으로 살아가는 단계입니다.
두번째로 룻기를 마치면서 우리에게 주시는 헤세드 (은혜, 자비)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은혜, 다윗에게 은혜, 우리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성경 룻은 다윗에 계보에 들어오는 것이 은혜입니다. 그리고 그 성경속에서 가나안 여인들 다말, 가나안 여인 라합, 룻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은혜아니면 설명이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사실 모압땅의 룻은 성경에서 상당히 부정적인 나라입니다. 모압은 롯의 근친상간에 의하여 생겨난 부족입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할 때에 그 땅을 통과하지 못하게 함으로 하나님께 이스라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 모습을 보게됩니다. (신 23:3)
저와 우리나라에게 은혜를 베푸신 은혜를 생각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이 나라를 원조받는 나라에서 원조해주는 나라로 미국 다음으로 선교사 제일 많이 파송한 나라로 마을 곳곳에 교회당이 들어서는 나라로 축복하시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번에 넷플렉스에서 오징어 게임이라는 작품을 내놓았습니다. 단숨에 전세계에서 일등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서비스국가중에 83개국중 83개국에서 1등을 하였습니다. 선진국에서 우리나라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가면, 의상, 달고나세트, 각 나라에서 인기가 있어서 몇미터씩 줄을 서서 참관하고 먼저들어가기 위하여 싸움을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깐부치킨이 인기를 얻고,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전화번호가 유명해지자 허경영(하늘궁 종교법인신청자) 1억을 주고 번호를 쌌다고합니다. 그러나 오징어께임에서 목사님들을 얼마나 힐난하게 능멸하는지 참 기분이 나빴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회에 비친 현상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황동혁 감독이 2009년부터 제작을 준비하였지만 아무도 도와주니 않았지만 넷플릭스에서 200억원을 지원받아서 완성한 작품입니다. 사회적인 약자 탈북소녀, 노인, 빚이 많은 사람들이 살아남으려고 하는 몸부림입니다. 황동혁 감독은 한사람 남기고 다 죽이지만 하나님은 이 약자들을 불쌍히 여기고 살리시고 룻처럼 다시 소생하게 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마치 우리나라처럼 우리교회처럼, 우리의 삶처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