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序 (자유)
천자문의 저자는 죄수였다. 그는 젊은 청년으로서 중국 천자로부터 사형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그는 위대한 시인이었기 때문에 그를 아끼던 모든 신하들이 그의 구명을 간청했다. 천자는 그에게 매우 어려운 과제를 내 주며 그가 이걸 풀기만 하면 살려주겠노라고 했다. 어려운 과제는 다름 아닌 천자가 아무렇게나 모아 놓은 천개의 글짜를 가지고 하루밤 사이에 훌륭한 시를 짓는 일이였다. 사형을 선고받은 이 젊은 시인은 그 과제를 다 풀었다고합니다. 그러나 다음날 아침에 그가 이 시를 가지고 천자 앞에 나타났을 때, 천자는 그를 알아보지 못하였다. 자기의 사생을 결정하는 이 하루밤 사이에 그는 백발노인이 돼어버렸다. 시가 너무 훌륭하고 경탄스러웠기 때문에 천자는 그의 시에 대한 천분을 깨닫고 생명을 구해 주었다.
여호와의 은혜의 해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예수님은 이사야의 말씀을 가지고 설교하셨습니다.
이사야 61:1∼2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주의 은혜의 해는 일년 이년하는 년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살면서 언제가 가장 행복하셨습니까? 필리핀에서 4년을 살면서 필리핀 사람들은 3일을 위하여 돈을 번다고 합니다. 1) 부활주일 2) 크리스마스 3) 자신의 생일을 위하여 돈을 번다고합니다.
저는 어린 시절 가장 행복한 시간을 기억하면 소풍가는 날, 고등학교 때는 수학여행입니다. 추석과 설날입니다. 추석보다는 설날이 더 행복했습니다. 이유는 용돈을 어르신들로부터 받기 때문입니다.
정말 세상 사람들이 가장 행복할 때는 언제입니까? 빚이 탕감되거나 아파트를 구입할 때입니다. 하는 가계 사업이 잘될 때가 행복하지 않습니까?
영적으로 믿음 생활하는 성도들이 가장 행복한 때는 언제입니까? 하나님 말씀으로 은혜를 받고 문제가 해결될 때입니다. 부흥회 때에 성령을 받고 성령 충만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예수님 시대에는 주 은혜의 해를 해방의 날, 강대국으로부터 해방되는 날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그보다 더 한 차원 높은 죄에서 해방, 질병으로부터 해방, 마귀로부터 해방을 선포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복음의 해방, 자유는 1)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2)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3)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4) 눌린 자에게 자유를 주시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그것은 강대국 로마로부터 이집트로부터, 바벨론으로 부터 해방을 의미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영적인 문제를 풀어주시기 위하여 이땅에 오셨습니다. 특별히 모세의 관심에 묵여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풀어주기 위하여 왔습니다. 그래서 당시에 대제사장, 제사장들, 바리세인과 서기관들을 책망하시고 불쌍한 백성들을 사랑하시고 치료하시며 종교적인 관습에서 벗어기를 위하여 노력하셨습니다. 종교지도자을 회칠한 담이라고 책망하셨습니다.
성경의 희년은 영어로 ‘주빌리(jubilee)’이고 히브리말로 ‘요벨( יובל, yobel)’입니다. ‘요벨( יובל, yobel)’은 나팔을 불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팔을 부는 이유는 자유를 선포하고 해방을 선포하기 위함입니다.
레위기 25장 8.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구 년이라 9.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뿔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 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12. 이는 희년이니 너희에게 거룩함이니라 너희는 밭의 소출을 먹으리라
안식년(7년)을 7번 맞이하는 해 50번째 해를 희년이라고 합니다. 희년이란 모든 것이 원상복귀 된다는 의미로 리셋(Reset)’컴퓨터를 다시 끄고 다시 켜는 상태를 리셋이라고 합니다.
노예, 종, 가난한 평민들은 얼마나 희년을 기다리고 기다리겠습니가? 특별히 토지를 소유했다가 잃은 사람이나, 토지를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이 희년을 통하여 토지를 소유하는데 얼마나 큰 기쁨과 행복이 있겠습니까?
여러분 평생 벌어도 아파트 한 채 사기가 얼마나 어렵습니까? 그것을 소유하는 날입니다. 그동안 열심히 사업하였는데 사업장이 어려움을 당하고 다시 그 사업장을 회복하는데 얼마나 기쁨이 있겠습니까? 이날 나팔 부는 날 모든 것이 회복된다면 얼마나 행복하겠습니까?
희년의 계획(주 은혜의 해의 계획)
예수님은 구약 이사야의 말씀을 가지고 말씀을 시작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오신 것은 구약의 완성입니다. 그래서 구약의 말씀을 가지고 말씀을 시작하였습니다.
구약에서는 희년을 해방의 해로 보고 있습니다.
신약에서는 예수님은 희년을 자신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죄에서 해방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나팔을 불어 자유를 알립니다.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사용하여 모든 죄와 질병에서 자유를 알립니다.
구약에서는 유월절 사건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해방되었습니다. 신약에서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건을 통하여 모든 백성들이 해방되었습니다. 신약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유월절부터 출발합니다.
요한복음 18장 28절 “저희가 예수를 가야바에게서 관정으로 끌고 가니 새벽이라 저희는 더럽힘을 받지 아니하고 유월절 잔치를 먹고자 하여 관정에 들어가지 아니하더라.
구약에서는 어린양의 죽음으로 죄에서 구원을 받고 사함을 얻지만
신약에서는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히 모든 죄에서 속량함을 받는 것입니다.
구약에 없는 말씀으로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건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여서 우리에게 산소망이 되신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1장 3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한 걸음 더 낳아가서 부활의 산소망을 이어가기 위하여 우리에게 오순절의 축복을 주셨습니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날은 주의 성령이 임하는 날입니다. 주의 성령이 임하는 날을 신약에서는 오순절 날이라고 합니다. 주님이 공생애를 사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서 40일 동안 이 땅에서 사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분부합니다.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기도하라고 몇날이 못되어 주의 성령이 임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날이 바로 50일째 오순절날입니다.
골로새서2장 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예수님은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 유월절은 모형이고, 그림자라고 말씀하고 진짜는 그리스도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절기의 완성이요 성취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순절 Pentecostal은 오십일이라는 뜻입니다. 희년과 오순절은 영적으로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즉 희년의 축복, 주 은혜의 축복은 바로 성령강림의 축복입니다. 우리가 성령의 강림을 통하여 가난한 사람들에게, 포로된 사람들에게, 눈 먼 자들에게, 눌린 사람들에게 자유를 주기 위함입니다. (사도행전2장)
하나님이 저희 가정을 5대째 예수님을 믿는 가정으로 축복하셨습니다. 우리 집은 전통적으로 우리 아버지까지 장로교회 (합동)측에서 목회를 하고 계셨는데 저를 순복음으로 오순절 교단으로 바꾸어주셨습니다. 이유는 알수 없지만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로 순복음교단의 목회자가 되어서 35년동안 목회를 하면서 성령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고린도후서 6장 1.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2.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일 주일은 6일동안 일하고 7일은 안식일입니다. 일 년동안 열심이 일하고 7년은 안식년을 쉬라는 것입니다. 49년동안 열심히 일하고 50년 희년에는 모든 것을 쉼을 주시는 것입니다.
왜 안식일, 안식년, 희년을 우리게 주셨습니까? 바로 쉼입니다. 안식일날 쉬고 그리고 그날 예배함으로 복을 받게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죄인이였을 때에는 쉼이 없었습니다. 마귀의 종으로 열심히 살다가 일 만하다가 죄만 짖다가 죽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로 완전히 새로운 피조물로 변화되어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는데 누림의 축복을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 주위에는 하루도 쉬지 못하는 편의점 주인들을 보게됩니다. 주일날도 일하고, 추석, 설, 명절에도 일합니다. 그렇게 돈만 벌다가 병들어 죽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세상에서 열심히 살고 그것을 누리라고 하였습니다.
마가복음 2장 27. 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28. 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마태복음 11장 2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쉬면 어떻게 합니까? 돈은 언제 범니까? 여러분 광야를 걷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생각하여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들은 씨앗을 심지도 일하지 않고 걷기만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먹이시고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과거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에서 먹이시고 입히시거든 오늘날도 하나님께 우리를 안식하게 하시고 구원을 베풀어주실 분임을 믿고 주님안에서 안식해야합니다.
거룩한 주일날 오신 성도들에게 주의 종은 여러분들에게 생명의 양식을 먹이는 것입니다. 거룩한 주일에는 자기 기업을 잃은 사람들은 자기 기업을 찾게 되고 희년에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자연 인간이 볼래의 모습으로 회복되는 시간입니다.
희년에 나팔을 붑니다. 나팔을 불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쉬게 됩니다. 안식하게됩니다.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즉 우리는 영적으로 생각하면 지금 우리가 희년을 준비하며 안식년을 준비하면서 주님 오심의 기다려야합니다. 주님이 오실 때에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